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4 09:31 (수)
더 나은 내일을 전하는 '광주광역시교육청 소식'
상태바
더 나은 내일을 전하는 '광주광역시교육청 소식'
  • 전영규 기자
  • 승인 2019.02.21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

학교 공문서 감축으로 업무경감

공문게시제・외부 공문관리 등 주요업무 집중 추진

광주광역시교육청이 교직원의 행정업무를 경감하기 위해 지난 2월17일 ‘2019년도 학교 공문서 유통량 감축 계획’을 수립하고 20일 이를 각급 학교에 안내했다.

시교육청의 ‘2019년도 학교 공문서 유통량 감축 계획’을 살펴보면 공문 게시제, 수요일 공문 없는 날, 홍보성 외부 공문관리, 공문서의 간소화, 공문서 통제관 운영, 공문서 불편신고센터 운영, 업무관리시스템 기능 활용, 부서별 성과평과 반영 등 9가지 정책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홍보성 외부 공문관리’는 지자체, 대학 등 외부기관에서 학교로 발송하는 홍보성 공문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그에 대한 대책으로 작년 3월부터 외부 공문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해 외부기관의 홍보성 공문을 교육청에서 접수한 후 해당 학교에 게시하면 학교에선 별도의 접수 절차 없이 열람할 수 있는 업무 방식이다. 

지난 2018년 학교로 발송된 26만1282건 중 6만5992건(25.3%)을 게시 처리해 일선 학교에서 많은 호응을 얻었다. 시교육청은 올해도 외부 문서의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해 학교의 문서처리 고충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부서별 성과평가 반영, 공문서의 간소화 등 다양한 방안을 적용해 2017년 대비 2018년엔 633건(3.4%)의 학교 발송공문이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2019년에도 지금까지 추진하고 있는 업무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학교 공문서 감축 업무가 더욱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송왕근 교육자치과장은 “일선학교에서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 중심의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청소년 해외봉사단 활동보고.

청소년 해외봉사단 활동 보고회 개최

봉사단 학생들 "기회가 되면 다시 또 참여하고 싶어"

광주광역시교육청이 지난 19일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2018 청소년 해외봉사단 활동 보고회’를 갖고 지난해 준비에 들어가 지난 1월 27일 종료된 청소년 해외봉사활동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날 보고회는 해외봉사단 파견학생 및 학부모, 주관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해외봉사활동 확인서 수여에 이어 (사)선한영향력, (사)광주공동체, (사)세상을 이어가는 끈, (사)남구자원봉사센터의 4개 주관 단체에서 해외봉사 활동 보고를 진행했다.

2018 청소년 해외봉사단 79명은 라오스 비엔티안, 필리핀 보홀 바클라욘, 캄보디아 크롱깹, 태국 치앙마이 등지에서 2019년 1월 12일부터 27일까지 벽화 그리기, 의료봉사 활동, 재능봉사 활동 및 교육봉사, 환경정비 그리고 다양한 문화교류 활동 등을 현지 학생들 및 주민들과 함께 했다.

봉사단 학생들은 ‘나의 성장발달에 얼마나 도움이 됐는가’란 질문에 88%가 “이번 사업을 통해 나의 목표가 생겼다”고 답했다. 또한 학생 94%와 90%가 각각 “내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다”, “배려와 협동하는 마음을 갖게 됐다”고 답해 이번 사업이 참여자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해외봉사활동 사업 전체에 대한 만족도도 96.3%로 높게 나타났다. 기타 의견은 “주위 친구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기회가 되면 다시 또 참여하고 싶다” 등이 나왔다.

▲ 광주교육연수원, ‘NO means NO!’ 스티커.

NO means No! 성폭력 예방 활동

성희롱・성폭력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광주교육 실현

광주교육연수원이 성희롱·성폭력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광주교육 실현을 위해 ‘NO means NO!’ 성폭력 예방 활동에 적극 나섰다. 

연수원은 각종 교직원 연수를 운영하면서 성폭력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성폭력 예방 포스터를 자체 제작해 강의실, 사무실, 화장실, 엘리베이터에 부착하고 모든 연수교재에 성폭력예방 교육자료를 수록하고 있다. 또한 직무연수 및 자격연수 과정에 성폭력 예방 교과목을 필수적으로 편성했으며 강사 위촉 시 ‘개인의 성별에 따라 차별받지 않도록 성평등을 지향하고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 강의에 임해 달라’고 안내하고 있다.

향후에는 성폭력 예방 원격연수 콘텐츠를 개발해 전체 교직원들이 이수하도록 해서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의사에 반하는 경우 “No”라고 말할 수 있고 “No”가 존중되는 경험을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광주교육연수원 김동일 원장은 “성폭력은 상대방의 의사에 반해 일방적인 성적행위를 통해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한 것이다”며 “사후 처벌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예방교육활동은 더욱 중요하고 연수원에서도 지속적인 성폭력 예방 및 근절 대책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캘리그라피.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성인문화강좌 운영  

6개 강좌 개설, 3월 4일부터 선착순 방문접수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2019년 상반기 성인문화강좌를 운영한다.

이번 상반기 문화강좌는 시민들에게 정서함양과 자기계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다양한 문화강좌를 개설해 오는 3월부터 7월까지 진행한다.

강좌는 ‘영어회화교실, 요가교실, 멋글씨!캘리그라피, 서예교실, 한글교실주간’ 등 낮 시간대 5개 강좌와 직장인들을 위한 야간 강좌인 ‘마음공부 인문학교실’ 등 총 6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수강신청은 3월4일부터 선착순 방문접수를 시작해 3월15일까지 완료한다. 다만 무료로 운영되는 야간 인문학 교실은 직장인 대상자를 배려해 인터넷 접수도 가능하다.

학생교육문화회관 양주승 관장은 “평생에 걸친 학습활동으로 자기 삶을 창조적으로 영유하는 윤택한 삶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며 “다양한 교육·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홈페이지(http://lib.gen.go.kr/)를 참조 하거나 운영과로 문의(062-380-8853~5)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연천소방서, 식당에서 발생한 ‘식용유 화재’ 출장 중이던 소방공무원이 진압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