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3-29 10:58 (금)
함평군, 제21회 함평나비 대축제 4월 26일 개최
상태바
함평군, 제21회 함평나비 대축제 4월 26일 개최
  • 전영규 기자
  • 승인 2019.03.2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르른 함평천지 대자연 속에서 109만㎡의 유채꽃물결 사이로 수만 마리의 나비가 어우러지는 장관을 연출한다. 세계 최초로 살아있는 나비와 곤충・자연을 소재로 새롭게 시도된 친환경 축제로 평가받고 있다. 

 

살아있는 나비생태관 운영・나비날리기 깜짝이벤트・나비곤충조형물 전시・나비와 함께 추억 남기기・미꾸라지 잡기 체험장・전통 가축몰이 체험장 등 친환경 자연속에 뜻깊은 추억을 만들어 갈 다양하고 신선한 프로그램들로 가득하다. 나비·곤충 생태관에서는 국내에 서식하는 60여종의 나비가 알에서부터 애벌레・번데기로 이어지는 변태과정을 보여주고 각종 곤충이 벌레에서 성충으로 변하는 과정도 소개한다.

 

▲ 함평나비축제.

나비와 함께 하는 봄날의 여행

<축제 소개>

 

지난날의 함평은 호남가 첫머리 ‘함평천지 늙은 몸이’에서 노래하듯이 농경지가 많아 평온하고 풍요로운 전형적인 농업군이었다. 그러나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부터 젊은이들이 도시로 도시로 떠나게 됐고 농촌은 노령화, 부녀화 등 구조 변화와 농산물 수입개방으로 농업경쟁력이 저하 됐다.

 

산업자원이나 관광자원이 전무하고, 특별한 특산품이나 먹을거리도 부족한 지역에서 살아갈 길은 친환경지역인 함평에서 생산된 농특산물 판매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소득 증대가 절실히 요구돼서 지역홍보 수단이 필요하게 됐다. 

 

문제는 어떻게 알릴 것인가 였다. 함평천 정화사업에 따라 마련된 고수부지 33ha에 만개할 유채꽃을 배경으로 유채꽃 축제를 추진하려고 했지만 유채로는 경쟁력과 차별화를 기할 수 없어 친환경지역임을 가장 어필할 수 있는 나비를 테마로 축제를 기획하게 됐다.

 

▲ 함평엑스포공원.

함평엑스포공원

 

함평엑스포공원은 초화류와 수목들로 꾸며진 아름다운 조경과 더불어 살아있는 나비들의 화려한 날갯짓을 감상할 수 있는 나비·곤충생태관, 나비·곤충표본관, 민물고기생태관, 화석전시관, 자연생태관, 습지공원 등 다채로운 전시관과 물놀이 시설, 군립미술관 등이 운영되고 있다.

 

나비생태관 주변에 폭 5m, 길이 100m 규격의 그늘막은 뜨거운 햇볕을 피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조성하고 도시락을 먹을 수 있는 6인용 야외 탁자 40여개가 설치돼서 있으며 향기터널, 나무 그늘막, 넝쿨 그늘막 등 특색있는 휴식공간을 마련해관광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함평엑스포공원에서는 매년 함평나비대축제와 대한민국 국향대전이 열리고 있다.

 

▲ 대한민국 난 명품 대제전.

대한민국 난 명품 대제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국 춘란의 최대 분포지역인 함평에서 매년 3월에 함평난연합회 주최로 난(蘭)축제가 열린다.

 

나비축제로 이름난 전남 함평에서 한국 춘란의 한마당 잔치가 펼쳐지면 수많은 관람객들이 명품 난향에 취해 지란지교를 만끽한다. 난향 그윽한 함평천지의 ‘명품난대제전’은 어느 해보다 빨리 다가오는 봄을 재촉하고있다.

 

함평 난명품대전은 난의 예술성을 높이고 춘란의 개화시기에 맞춰 평난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난문화를 보급하기 위해 여는 행사이다. 소심·적화·왕화·주금화 등 500여점의 한국 춘란이 전시된다. 행사장 한켠에서는 한국춘란 판매전과 애란인의 밤 행사, 초보자들을 위한 난 관리기술 상담이 진행되며 춘란재배 지도 및 난배양 기자재, 관련 서적을 구입할 수 있는 판매장도 운영되고 있다.

 

찾아오시는길

 

서울, 인천방면 

・ 서해안 고속도로

안산IC→평택→당진→서천→군산→고창→함평IC

 

・ 경부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천안논산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요금소→동림IC에서 우측 고속도로 출구→평동산단 방면 우측방향→무안-광주고속도로→동함평IC

 

부산방면 

・ 남해고속도로

해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요금소→동림IC에서 우측 고속도로 츌구→평동산단 방면 우측방향→ 무안-광주고속도로→동함평IC

 

대구방면 

・ 광주대구고속도로

광주대구고속도로→고서분기점(호남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요금소→동림IC에서 우측 고속도로 출구→평동산단 방면 우측방향→무안-광주고속도로→동함평IC

 

대전방면 

・ 호남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요금소→동림IC에서 우측 고속도로 출구→평동산단 방면 우측방향→무안-광주고속도로 →동함평IC

 

강릉방면 

・ 영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호법분기점(중부고속도로) →남이분기점(경부고속도로)→회덕분기점(호남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요금소→동림IC에서 우측 고속도로 출구→평동산단 방면 우측방향→무안-광주고속도로→동함평IC

 

광주방면 

・ 무안광주고속도로 이용방법

동광산IC→무안-광주고속도로→동함평IC

 

국도 이용 

 

동광주IC→광주외곽순환고속도로→광주대IC→나주(1번국도)→함평/무안방면→함평(학교면 23번 국도) 동림IC→빛고을로→무진로→호남대광산캠퍼스(22국도)→나산/함평방면(지방도825호선)→함평(국도24호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현직 광주시·구의원들 “공직선거법 위반·명예 훼손 혐의로 김성환 전 청장 고발”
  • 삼성전자 반도체, 흑자전환 기대 ↑…“AI 수요 증가”
  • 전남교육청 ‘전남학생교육수당 정책 포럼’ 개최
  • 삼성전자, 존슨콘트롤즈 인수 나서…공조회사 인수 배경 주목
  • 용인특례시, 기흥저수지 횡단보도교 2026년 완공 예정
  • 방세환 광주시장 “문화와 체육 중심도시, 광주시로 도약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