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4 16:44 (수)
(사)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2019년 ‘제2회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시상식 개최
상태바
(사)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2019년 ‘제2회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시상식 개최
  • 전영규 기자
  • 승인 2019.11.15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광주 서구 상무리츠웨딩홀 3층 연회장에서 (사)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가 주최한 2019년 ‘제2회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14일 광주 서구 상무리츠웨딩홀 3층 연회장에서 (사)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가 주최한 2019년 ‘제2회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단법인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회장 정승현)는 14일 오후 2시 광주 서구 상무리츠웨딩홀 3층 연회장에서 2019년 ‘제2회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9년 ‘제2회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은 호남발전에 공헌한 인물 중 사회 각계각층의 추천을 받은 후보자를 대상으로 협회 기자단과 각 분야 교수 및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들이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와 평가를 통해 선정하여 시상하는 호남지역 인물대상 최고 권위의 상이다.

이날 시상식은 내·외빈, 수상자와 축하객 500여 명이 참석해 유기환(전, KBS 아나운서), 장새론(전, KBC 아나운서) 공동 사회로 1부 축하 공연을 시작으로 2부 시상식 순으로 치러졌다.

(사)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가 주최한 2019년 ‘제2회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시상식에서 정승현 협회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사)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가 주최한 2019년 ‘제2회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시상식에서 정승현 협회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정승현 협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호남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충과 효의 아름다운 지역 문화가 어우러진 생명과 평화의 땅으로 오늘을 사는 우리들의 땅이기도 하지만 우리의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땅이기도 하다.”며 자랑스러운 선배들의 역사를 이어받아 새천년을 빛낼 인물을 시상하는 제2회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시상식장을 찾아주신 여러분에게 호남인의 진가를 확인하고, 공유하면서 아름다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드리는 것이 시상식을 준비한 저희 모두의 목표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 회장은 ”저희가 준비한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시상식이 대한민국의 인재 일번지로 호남이 한층 발돋움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우리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는 호남인 여러분과 함께 희망을 끈을 불끈 움켜쥐고 모두가 공감하고 느끼는, 잘 사는 호남이 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항해를 계속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선근 3.4대 협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광주전남 언론인들의 권익향상과 시민의 눈과 귀가 되어서 지역사회 발전에 앞장서고자 헌신적으로 노력해 오신 정승현 회장님과 회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 깊은 경의를 표하며, 호남은 매천 선생을 비롯한 훌륭한 선조들의 자랑스러운 문화적 역량과 그동안 호남인이 쌓은 응축된 에너지들이 활화산처럼 타올라 날개를 활짝 펴고 하늘을 날듯이 모든 호남인의 재능과 역량으로 대한민국의 으뜸도시로 태어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라며, “호남인 여러분의 관심과 애정은 보다 많은 호남인이 더욱더 잘 사는 호남을 만들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는 우리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구성원 모두에게 커다란 힘이 된다.”라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축사를 통해 “올 한해 사회 각계각층을 대표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와 평가를 통해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공로를 인정받아 ‘호남을 빛낸 인물’로 선정되신 수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한다.”라며,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광주는 큰 변화를 맞아 세계 유례없는 지자체 주도의 사회대통합 노사 상생의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만들어냈으며, 올여름에는 3천여 자원봉사자와 1만2천여 시민서포터즈, 그리고 150만 광주시민의 힘으로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역대 가장 성공적인 대회로 개최했다.”라고 말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호남인의 긍지와 명예를 드높여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호남을 자랑스러운 고장으로 더욱 빛내 주시리라 기대한다.”라며, “호남은 나철·양한묵·김철 선생을 비롯한 숱한 독립운동가와 박관현, 김영철, 조성만, 표정두 등 무수한 민족 민주열사의 고향으로 전라남도는 자랑스러운 역사를 이어받아 새천년을 빛낼 인물을 키워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향하는 ‘전라남도’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최영관 선정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인생을 살아오면서 이웃을 위해 헌신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기에 그렇게 살아온 사람을 찾아 그 노고를 높이 위로하고 시상을 하는 일 또한 귀한 일이라 생각한다.”라며, “올해에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언론. 등 13개 분야에 걸쳐 많은 분이 참여해주었고 한분 한분 그 면모를 보면 모두 시상을 드려도 결코 부족함이 없는 훌륭한 멘토(Mentor)들이었으나 심사규정이 있어 전문 심사위원들을 모시고 심사 끝에 43명의 인물을 올해 호남을 빛낸 인물로 선정하였다.”라고 말했다.

한편,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선정위원회는 지난 3개월간의 기간 동안 사회 각계각층의 후보자 추천을 받아 13개 분야 43명의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14일 광주 서구 상무리츠웨딩홀 3층 연회장에서 (사)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가 주최한 2019년 ‘제2회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시상식 행사장 모습
14일 광주 서구 상무리츠웨딩홀 3층 연회장에서 (사)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가 주최한 2019년 ‘제2회 호남을 빛낸 인물대상’ 시상식 행사장 모습

각 부문별 수상자를 살펴보면(각 부문별 가나다순)
행정부문 수상자로 ▲박윤정 광주광역시 남구청 행정 주무관(사회복지대상), ▲오귀석 진도군청 기획예산과 홍보팀장(홍보대상) ▲정종순 장흥군수(행정대상)가 수상했다.

단체장 부문은 ▲신우철 완도군수(행정마케팅), ▲이승옥 강진군수(행정경영혁신), ▲임택 광주광역시 동구청장(관광콘텐츠 조성공로)이 수상했다.

정치부문은 국회의원 분야에서 ▲김경진 국회의원(과학기술규제혁신), ▲서삼석 국회의원(농정혁신 의정), ▲장병완 국회의원(의정대상), 광역의원 분야에서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 의원(의정), ▲김태균 전라남도의회 의원(의회 활성화 공로)이, 기초의원 분야에서 ▲김선용 나주시의회 의원(의정), ▲김송식 구례군의회 의원(군의회활성화공로), ▲김양훈 완도군의회 의원(참여자치 혁신공로), ▲김옥수 광주광역시 서구의회 의원(의회 활성화 공로), ▲박 용 목포시의회 의원(지역공동체발전공로), ▲위 등 장흥군의회 의원(솔선수범 실천공로)이 각각 수상했다.

경제부문은 ▲기노석 (주)금호라이프 회장(상조 문화혁신), ▲김용백 (유)목포종합물류 대표이사(운송사업혁신), ▲염행삼 삼호전자(주) 대표이사(경제대상), ▲이상익 삼영영농조합법인 대표(유통업계상생협력), ▲한종훈 동광주새마을금고 이사장(금융경영혁신)이 수상했다.

사회부문은 ▲김병채 지리산국립공원 전남사무소 소장(환경보호), ▲우기종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지역 위원장(지역사회발전공로), ▲정인채 새천년종합건설(주) 회장(관광마케팅), ▲한승국 장흥경찰서 정보보안과 정보보안계장(모범경찰)이 수상했다.

문화예술부문은 ▲이남희 손길공방 대표(문화예술), ▲전효성 순천시청소년선도위원회 운영위원장(청소년 진흥공로)이 수상했다.

체육 부문은 ▲양용현 (사)사랑의 희망은행 광주전남 회장(인재육성공로), ▲최영민 영광야구소프트볼협회 회장(체육발전공로)이 수상했다.

교육부문은 ▲김창훈 함평문화원 원장(교육대상), ▲이혁제 전라남도의회 의원(교육공로)이 수상했다.

의료부문은 ▲상무스타치과병원(의료서비스), ▲최명숙 광주현대병원 원장(의료혁신)이 수상했다.

봉사부문은 ▲서영철 전남철강(주) 대표이사(사회봉사), ▲여학영 수성그룹 회장(봉사), ▲정주영 (사)정나눔 센터 대표(노인복지)가 수상했다.

효행 부문은 ▲정정오 흙사랑영농조합법인 대표(효행대상), ▲이진희 운암초등학교(효행대상)이 수상했다.

언론부문은 단체는 ▲김경 전남도민일보(주) 회장(언론대상), 올해의 기자상은 ▲서길원 전국매일신문 대기자가 각각 수상했다.

공로부문은 ▲하헌식 자유한국당 광주광역시 서구(갑) 당협위원장(지역경제발전공로), 가수 현진우(전통가요발전공로)가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연천소방서, 식당에서 발생한 ‘식용유 화재’ 출장 중이던 소방공무원이 진압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