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3-29 10:58 (금)
다양한 나주시 소식을 한눈에!
상태바
다양한 나주시 소식을 한눈에!
  • 문상준 기자
  • 승인 2019.12.1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인규 나주시장
▲ 강인규 나주시장

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 

도시농업공간조성 공모 선정, 국비 8천만원 확보

다중이용시설‧기관에 옥상텃밭, 벽면녹화시스템 구축 

경관개선‧공기청정‧미세먼지 저감 효과 

전라남도 나주시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도시농업공간조성 공모’에 선정돼 다중공공시설 및 기관을 대상으로 자연 친화적 도시환경조성사업을 추진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도시농업공간조성사업은 자연친화적 도시농업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실내그린 인테리어 벽면녹화(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옥상텃밭정원 ▲ 공영농장편이시설리모텔링사업 등으로 나뉜다. 

 

▲ 나주시농업기술센터, 실내그린인테리어
▲ 나주시농업기술센터, 실내그린인테리어

시는 공모선정을 통해 확보한 국비 8천만원 등 총1억6천만원을 투입, 빛가람동 행정복지센터 외 3개소에 벽면녹화, 식물조경 등 실내그린인테리어 사업을 완료했다. 

또한 빛가람전망대 옥상텃밭정원 조성, 빛가람 공원텃밭 내 화장실 보수 및 편의시설 확충 등 3개 사업을 추진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시민 방문이 잦은 농업기술센터를 비롯한 주요 기관에 실내그린인테리어를 조성함으로서 경관 개선과 정서적 안정은 물론 미세먼지 저감, 공기청정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며 “도심 속 녹색 공간 확충을 통해 도시민들에게 농업, 농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도·농 상생 기반을 다져갈 것”이라고 밝혔다. 

 

▲ 나주시, 혁신도시 상생발전부문 우수지자체 선정
▲ 나주시, 혁신도시 상생발전부문 우수지자체 선정

시, 혁신도시 상생발전부문 우수지자체 선정

제1회 혁신도시 성과보고대회서 국가균형발전위원장상 수상

읍성권 도시재생사업 코어센터 조성 등…지역 상생발전 기여

전라남도 나주시는 지난 11일 전북혁신도시 그랜드 힐스턴 호텔에서 개최된 ‘제1회 혁신도시 성과보고대회’에서 지역상생발전부문 우수지자체에 선정, 국가균형발전위원장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가 개최한 이번 대회는 혁신도시 발전과 내실화를 위해 노력한 지자체 및 이전공공기관 등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다양한 우수사례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나주시는 읍성권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나주읍성도시재생코어센터 설립 등 유휴공간을 기반으로 창업생태계를 조성, 침체된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특히 100여년 전 호남 최초로 쌀을 생산했던 옛 나주정미소 리모델링을 통해 청년과 주민을 위한 문화예술 공간을 창출하면서 지역민의 일상적 문화 향유는 물론 혁신도시 이주민, 관광객 유입에 힘을 보태고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읍성권 도시재생사업은 원도심 활성화뿐만 아니라 혁신도시 이주민들을 위한 문화향유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상생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며 “다가올 혁신도시 시즌2를 대비해 주민 간 상생프로그램 발굴과 도시 정주여건 개선 등에 최선을 다해가겠다”고 전했다. 

 

▲ 나주 송월동, 송년의 밤 행사 성황
▲ 나주 송월동, 송년의 밤 행사 성황

나주시 송월동, 제11회 송월동민 송년의 밤 행사 성황리 열려

동 기관‧사회단체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주최

소통과 화합 다져

나주시 송월동은 13일 오후 6시 빛가람 호텔 테라홀에서 주민 화합과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제11회 송월동민 송년의 밤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송월동 기관·단체협의회가 주최하고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한 이날 송년 행사는 올 한 해 지역 화합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준 주민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더 나은 내년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마련됐다. 행사에는 강인규 나주시장, 김선용 시의회의장을 비롯한 송월동 기관·사회단체협의회 회원, 18개 마을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으며 시립국악단 축하 공연, 홍보영상 시청, 시정 발전 유공자 시상식 등 1부 개회 행사와 만찬, 경품추첨, 동민 노래자랑 등 2부 화합 한마당으로 진행됐다. 

강인규 시장은 “송월동은 주요 공공기관, 문화·체육시설이 위치한 우리 시 행정, 문화, 스포츠의 중심지”라며 “혁신도시와 원도시를 연결하는 중심축이자 지역 상생발전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칠남 주민자치위원장은 “한 해 동안 가정과 일터에서 각자 역할을 충실히 해준 주민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2020년에도 화합과 단결을 통해 주민 모두가 행복하고 살기 좋은 송월동을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장치민 송월동장은 “2008년부터 이어온 송년의 밤 행사가 주민 간 소통과 화합을 증진하고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동정에 대한 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나주시, 여성농업인 성 평등 전문강사 양성교육 수료식
▲ 나주시, 여성농업인 성 평등 전문강사 양성교육 수료식

시, 여성농업인 성 평등 전문강사 양성교육 수료식 개최

나주시는 지난 13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여성농업인 성 평등 전문 강사 양성 프로그램’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여성농업인에 대한 농촌사회의 불평등한 인식 및 제도 개선, 성 평등 문화 확산, 성차별 행동 개선 등을 위한 전문 강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여성농업인 30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8일부터 12월 13일까지 6개월 간 농번기를 제외한 매주 금요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전문 강사를 초청해 총 26회(52시간)에 걸쳐 진행했다. 

특히 ‘기본-심화-전문’ 과정으로 인간의 존엄성, 성인지 감수성 등 기본 이론 교육을 비롯해 ▲여성농업인 관련 법, 정책 이해 ▲성 평등 과제 수행 ▲강의 요령 및 교재 만들기 등 성 평등 전문 강사가 갖춰야할 소양과 역량 강화에 중점을 뒀다. 

수료생 A씨는 “이번 교육을 통해 농어촌의 고질적 문제인 여성농업인 성 차별 극복을 위해 강사로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깨닫게 됐다”면서 “가사와 육아, 농작업을 병행하는 여성농업인의 고충 해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 인식 개선 활동에 앞장서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이번 교육 수료를 통한 여성농업인 성 평등 강사단 구성은 전국 최초 사례”라며 “내년부터 전문 강사를 농촌 마을에 파견해 여성농업인의 인권 신장과 성 평등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나주시는 올해 여성농업인의 권익 증진, 성 차별인식 해소 등 양성평등사회 구현을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전담부서인 여성농업인지원팀을 신설했다. 

여성농업인지원팀은 농작업과 가사, 육아를 전담하며 3중고를 겪는 지역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성 평등 교육 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비롯해 ▲여성농업인 인문학 강좌 ▲여성농업인 정책토론회 ▲골병 탈출 농사비법 발표대회 개최 등 여성농업인들의 사회적 지위 확보, 문화적 욕구 충족, 지적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현직 광주시·구의원들 “공직선거법 위반·명예 훼손 혐의로 김성환 전 청장 고발”
  • 삼성전자 반도체, 흑자전환 기대 ↑…“AI 수요 증가”
  • 전남교육청 ‘전남학생교육수당 정책 포럼’ 개최
  • 삼성전자, 존슨콘트롤즈 인수 나서…공조회사 인수 배경 주목
  • 용인특례시, 기흥저수지 횡단보도교 2026년 완공 예정
  • 방세환 광주시장 “문화와 체육 중심도시, 광주시로 도약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