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4 13:31 (수)
함께 나누는 금천구 소식
상태바
함께 나누는 금천구 소식
  • 이미연 기자
  • 승인 2020.01.2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성훈 금천구청장.
▲ 유성훈 금천구청장.

상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취업 취약계층 생계안정 지원

▲ 지난해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이 가산디지털단지역에서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 지난해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이 가산디지털단지역에서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금천구가 취업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1일부터 오는 31일까지 ‘2020년 상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은 근로의사가 있는 구민에게 생산적이며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해 생계를 지원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발굴을 통해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일자리 사업이다.

이번 일자리사업 공모에서는 도시농업활성화, 마을활력소 카페 운영,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창구 운영 등 5개 사업에서 근무할 총 21명의 참여자를 모집한다.

공모분야는 일반분야와 전문분야로 나뉜다. 사업별로 보면 ‘일반분야’에서는 ▲도시농업활성화 사업, 9명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창구 운영, 4명 ▲마을과 함께하는 시흥3동 랜드마크 조성, 4명을 모집한다. ‘전문분야’ 모집인원은 ▲자전거종합서비스센터 운영, 1명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창구 운영, 2명 ▲시흥4동 마을활력소 카페 운영, 1명이다. 전문분야는 각 사업별로 ‘자전거수리 경력자’, ‘직업상담 자격증 소지자’, ‘바리스타 자격증 소지자’만 응모 가능하다.

신청자격은 사업개시일 기준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의 근로능력자로,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의 65% 이하이면서 재산이 2억원 이하인 금천구 주민이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1월 21일부터 1월 31일까지 주소지 동 주민센터에 방문 접수하거나, 워크넷 홈페이지(www.work.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구는 사업별 서류심사와 적격성 여부를 판단해 선발기준 점수표에 따라 고득점 순으로 최종 참여자를 선발하고, 2월중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선발된 주민은 오는 3월 2일부터 6월 18일까지 4개월 간 1일 5시간씩 주 5일 근무하게 된다. 간식비 5000원을 포함해 1일 총 4만8000원의 임금을 지급받으며, 4대 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된다.

유성훈 구청장은 “장기화되는 경기침체와 실업난 등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이 취업취약계층의 생계안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저소득 가정, 노인 등 취업취약계층이 안정적인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민․관 협력체계를 통해 생산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를 많이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금천구청 일자리창출과(02-2627-2012~3)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대출금리 인하로 중소기업 지원 강화

대출금리 지난해 대비 0.3% 인하된 1.5%

금천구가 최근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육성자금으로 총 40억 원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금천구에 주사무소 또는 사업장을 둔 제조업, 지식산업, 정보통신산업, 사회적경제기업 등 중소기업이다. 단, 보다 많은 중소기업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최근 5년 이내 지원을 받은 업체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업체당 1억원 이내에서 지원되며, 상환조건은 1년 거치 3년 균등분할상환이다. 특히, 구는 중소기업의 경영안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0월 중소기업육성기금 운용심의위원회를 통해 대출금리는 지난해보다 0.3%인하된 1.5%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신청기간은 20일부터 2월 14일까지다. 금천구청 홈페이지(www.geumcheon.go.kr) ‘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 후 사업자등록증,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등 증빙서류와 함께 금천구청 11층 지역경제과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접수된 융자신청서를 토대로 중소기업육성기금 운용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원여부가 결정된다. 육성자금은 선정된 업체의 변제능력 등을 우리은행 금천구청지점에서 심사한 후 기업체에 직접 지원된다.

한편, 구는 지역산업 근간인 중소기업 육성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1995년 3월 ‘중소기업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지난해까지 총 789개 업체에 763억9000만 원을 지원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중소기업육성지원금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금천구 중소기업들에게 조금 더 힘이 될 수 있도록 대출금리를 인하했다”며, “앞으로도 금천구 지역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많은 중소기업들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들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홈페이지(www.geumcheon.go.kr) 고시·공고란을 확인하거나, 금천구청 지역경제과(02-2627-2228)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설 연휴 알면 도움되는 정보 전달

설 연휴 생활쓰레기 수거 중지 01.24~25 2일간

금천구가 설날 연휴 기간 폐기물처리시설 및 청소대행업체가 휴무에 들어감에 따라 생활쓰레기(일반생활, 음식물류, 재활용품)를 수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생활쓰레기 배출 금지 기간은 설날연휴가 시작되는 1월 24일부터 설날인 25일까지 2일간이다. 

생활쓰레기 배출은 동별 배출일에 따라 ‘일·화·목’ 배출 지역은 1월 26일 오후 6시부터, ‘월·수·금’ 배출 지역은 오는 1월 27일 오후 6시부터 배출 가능하다. 

김만순 청소행정과장은 “설날 명절기간 생활쓰레기 수거 중단으로 주민 여러분께서 많이 불편하시겠지만, 서로의 배려로 모두가 따뜻하고 행복한 설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주민 여러분들의 넓은 이해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청소행정과(02-2627-2375)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총 46개소 2137면 주차장 개방

▲ 설연휴 주차장 무료개방.
▲ 설연휴 주차장 무료개방.

금천구가 설을 맞아 방문객과 지역주민들이 주차걱정 없이 편안한 설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유관기관들과 협조해 학교 주차장과 공영 및 민간시설 주차장을 설 연휴동안 개방한다.

개방 기간은 연휴가 시작되는 24일 오전 9시부터 설연휴 마지막 날인 1월 27일 오후 5시까지다.

이번 연휴동안 지역주민과 방문객들은 ▲학교 (16개소 536면) ▲공영시설 (20개소 942면) ▲교회 및 기업체 등 민간시설 (10개소 659면) 등 총 46개소 2137면의 주차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학교 및 민간시설은 각 시설마다 개방시간과 장소가 다를 수 있어 이용전 금천구청 홈페이지 또는 동주민센터 게시판, 각 시설에 게시된 현수막을 통해 개방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설물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은 15인승 이하의 승용 및 승합차와 1톤 이하의 화물차량으로 제한한다. 또, 개방 주차장 이용 시 차주는 차량 앞면에 연락처를 반드시 남기고 시설별 개방 종료시간 이전까지 출차를 완료해야 하는 등 이용수칙을 지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연천소방서, 식당에서 발생한 ‘식용유 화재’ 출장 중이던 소방공무원이 진압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