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18 16:48 (목)
곡성군, 이모저모
상태바
곡성군, 이모저모
  • 전영규 기자
  • 승인 2020.02.1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근기 곡성군수.
▲ 유근기 곡성군수.

군, 제11회 광주전남 지방자치경영대상 3관왕

 

▲ 제11회 광주전남 지방자치경영대상서 3관왕 차지.
▲ 제11회 광주전남 지방자치경영대상서 3관왕 차지.

곡성군이 ‘제11회 광주전남 지방자치경영대상(이하 ‘경영대상’)’에서 3관왕을 차지하며 활짝 웃었다.

경영대상은 광주전남 27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 경쟁력과 주민 삶의 질을 높인 노력과 성과에 대해 평가한다. 곡성군은 창의혁신, 문화관광, 안전환경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3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창의혁신 분야에서는 군정목표인 ‘군민행복지수 1위 곡성’을 구현하기 위한 6대 방침 및 실현전략을 수립해 군민이 체감하는 군정을 펼친 것이 인정받았다. 2019년 사회조사 결과에서도 지역에 대한 군민 만족도는 높게 나타난 바 있다. 곡성군민 96.1%가 지역민으로서 소속감과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고 응답해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이다.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세계장미축제가 전국 472개 지역축제 중 전국 최고 흑자 축제로 선정되어 지역경제를 활성화한 점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기차마을에서 섬진강을 따라 수변 관광 거점을 조성해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곡성한바퀴’ 등 주민주도 여행상품 개발이 다른 지자체와 비교우위의 정책으로 호평을 받았다.

안전환경 분야로는 생활폐기물 무단투기 집중 단속, 군민들의 안전을 위한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으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및 피해를 최소화한 노력이 주목받았다.

유근기 군수는 “이번 수상은 우리 군의 강점을 살려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행복한 곡성 만들기에 더욱 노력하라는 응원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곡성 청년챌린지마켓 입점희망자 사전 모집

월 임대료 3만9천원, 청년챌린지마켓 2개소 추가 조성

 

▲ 곡성 청년챌린지마켓.
▲ 곡성 청년챌린지마켓.

곡성군이 청년챌린지마켓 2개소를 추가 조성하기로 하고 오는 21일까지 입점희망자를 사전 모집하고 있다.

추가 조성하는 2개 점포는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최 전인 5월 중하순에 오픈한다는 목표다. 곡성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49세 이하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먹거리 업종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신청서는 곡성군 홈페이지(http://www.gokseong.go.kr/)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군청 도시경제과(061-360-8355)를 방문해 제출해야 한다.

청년챌린지마켓은 지난해 곡성군 기차마을전통시장에 4개소로 조성됐다. 임대료는 월 3만9000원으로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창업을 도전해볼 수 있다. 현재 콘테이너를 개조한 13㎡ 면적의 작은 가게마다 먹거리를 판매하는 청년 창업가 4인의 꿈이 자라나고 있다.

청년들의 도전은 지역에도 생기를 불어넣었다. 지역민과 관광객들은 초밥, 소떡소떡, 치즈김치전, 해물라면 등의 저렴하고 간편한 먹거리를 부담 없는 가격에 즐길 수 있어서 만족하는 반응이다.

곡성군은 올해 2개소를 추가 조성하는만큼 챌린지마켓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전문적인 컨설팅과 함께 공격적인 마케팅을 지원할 방침이다. 청년 대표들 역시 끊임없이 새 메뉴를 개발하고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청년챌린지마켓 추가 조성을 통해 더욱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관광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챌린지마켓을 통해 청년들이 희망을 만들어가고, 전통시장도 함께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군, 농산물 수출 법인 찾아 해외시장 개척 중요성 강조

법인 대표와 간담회 개최

 

▲ 법인 대표와 간담회 모습.
▲ 법인 대표와 간담회 모습.

곡성군이 지역 농산물을 수출하고 있는 곡성군 배 영농조합법인(이하 ‘법인’)을 지난 11일 방문해 법인 대표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목사동면 신전리에 위치한 법인은 1996년도에 설립돼 현재 48명의 회원(조합원 13명, 준조합원 35명)이 가입돼 있다. 재배면적은 약 32ha로 연간 2960여톤의 배를 생산하고 있다.

법인은 1999년 캐나다에 배 100톤 수출을 시작으로 매년 해외 수출을 늘려가고 있다. 현재는 생산량의 50%는 수출하고, 50%는 국내에 유통한다. 매년 수출처를 다변화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미국과 대만에 523톤을 수출해 15억원의 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오송귀 부군수는 간담회를 통해 “농업인력 부족, FTA 등으로 어려움이 많다. 우리 농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법인과 같이 내수시장을 물론 해외시장을 개척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했다.

법인 관계자는 “상품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안정된 유통체계를 구축해 수출 및 내수판매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화답했다.

 

군 꿈드림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검정고시 대리 접수

 

▲ 청소년문화의집 전경.
▲ 청소년문화의집 전경.

곡성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에서 2020년 제1회 검정고시 시험응시자 대리 접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오는 4월 11일로 예정된 시험에 응시하고자하는 곡성군 거주 학업중단 청소년 및 일반인은 누구나 대리접수를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위해서는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청소년증), 증명사진 2장, 최종학력증명서 1부(교육지원청 및 학교 행정실에서 발급)를 지참해야 한다. 대리접수 기한은 2월 19일 18시까지이며, 곡성군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옥과청소년문화의집 1층)에 방문 제출해야한다.

한편 꿈드림 센터에서는 스마트교실(수학, 영어, 한국사, 과학)을 매주 운영하며 검정고시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작년에는 11명의 학교 밖 청소년들이 꿈드림센터를 통해 공부한 결과 9명이 전체 합격하고, 2명이 부분 합격하는 성과를 보여줬다. 

또한 학교밖청소년을 대상으로 자립지원, 학업복귀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곡성군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061-363-9583)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연천소방서, 식당에서 발생한 ‘식용유 화재’ 출장 중이던 소방공무원이 진압
  • 삼성전자, 500만원짜리 ‘마하’ 칩…“AI칩 판도 바꾼다”
  • 美안보보좌관 “한미일 방위산업 협력 향후 논의 가능”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경기도의회 고은정 의원, 고양 탄현지구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 공모사업 선정’ 환영
  • 삼성전자, 삼성스토어 광명소하 그랜드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