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0-10-30 17:47 (금)
서울 동대문구-문화재청‚ 전통산사문화재 활용사업 진행
상태바
서울 동대문구-문화재청‚ 전통산사문화재 활용사업 진행
  • 김현아 기자
  • 승인 2020.06.0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 속의 사찰‚ 연화사 미소’ 대표 프로 운영

문화재청과 동대문구 주최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 ‘도심 속의 사찰, 연화사의 미소’ 대표 프로그램 ‘연화사의 미소’와 ‘마음챙김 명상수행’ 프로그램이 오는 13일 오후 2시부터 연화사 극락전에서 진행된다.

전통산사문화재 활용사업은 산사문화재의 유산적 가치와 역사적 의미를 다양한 활용을 통해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2017년부터 문화재청에서 추진됐다.

동대문구 회기동에 위치한 연화사에서는 서울에 유일하게 존재하는 천수관음도를 비롯해 연화사 보유 5점의 불교 탱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적 프로그램의 체험을 통해 현대인들이 자각하지 못한 무의식 관점의 확장과 휴식 문화 공간의 도심 속 사찰로 조성하고자 ‘연화사의 미소’ 등 4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연화사에 존재하는 5점의 서울시 문화재 탱화의 종교적 편견과 한계를 극복하고 역사와 전통예술이 어울려 일반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사찰 문화재로 보존, 승화시켜 프로그램의 브랜드화‧정례화로 지속적인 문화향유 기회 확대 및 지역 관광 명소로 도모시키고자 하는 본 행사는 코로나19의 어려운 시기를 명상과 체험을 통해 이겨내고자 하는 의미도 담고 있다.

13일 오후 2시에 개강하는 ‘연화사의 미소’는 문화재청과 동대문구가 주최하는 전통산사문화재 활용사업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연화사가 보유한 5점의 서울시 유형문화재 탱화 속 보살의 미소를 재조명하는 인문학 강좌다.

연화사 보유 문화재 탱화를 이해하기 위한 불교미술 기초, 불교 회화, 한국의 불화, 불교 건축, 불화 보존 방법 등의 강의와 전통 방식의 불화 그리기, 보살 캐릭터 그리기 등 불화의 대중화 및 관광 자원화를 시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알차게 구성됐다.

이번 강좌에는 불화의 최고 권위자인 김정희 교수의 한국의 불화, 문화재보존과학계의 최고 권위자 이오희 교수의 문화재의 보존과학과 옻칠 문화, 불교건축과 공예의 정병국 교수, 2019년 한국미술사학회 올해의 논문상을 수상한 이용윤 문화재 전문위원의 한국 사찰의 가람과 전각 봉안 불화 등 불교미술의 이론 강의뿐 아니라 서울시 무형문화재 변진심 시조(경제) 명창의 탱화 백일장, 시조 짓기 정가와 연화사 법사스님인 묵연스님의 불교 선화 실습, 연화사 부주지 스님인 선행스님의 탱화, 보살도 그리기 등 음악‧미술 실기 강의도 함께 진행돼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이어 오후 6시에 함께 개강하는 ‘마음챙김 명상수행’은 연화사 법사스님이자 시인, 화가인 묵연스님의 지도로 진행된다.

연화사 보유의 문화재 5점에 스며있는 불교의 설화나 교리 등을 전통음악 감상과 함께 호흡 수행, 차 마시기, 묻고 답하기, 마음 열기 등의 명상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각박한 사회생활로 인해 지치고 상처받고 힘든 마음을 치유하고 위안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인문학, 명상요가 강좌와 달리 보고 즐기는 프로그램도 있다.

조선시대 가장 참혹한 비극의 역사를 가진 연산군과 폐비 윤씨의 슬픈 역사를 가진 왕실 원찰 연화사의 이야기를 전통예술 공연으로 각색해 지난달 30일,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은 ‘연화사의 풍경소리’는 15일 12시에 연화사 대웅전에서 2부가 개최된다.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의 회심곡, 무용단의 궁중정재와 승무 등 품격 높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색다른 전통산사문화재를 체험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외 프로그램으로 탤런트 윤동환의 플라시보 요가명상 프로그램 ‘연화사의 아침’이 11월 15일까지 매주 일요일 11시에 연화사 극락전에서 진행된다.

요가와 명상을 결합한 수행방식으로 알려진 플라시보 요가명상은 요가와 호흡 수행을 통해 명상에 적합한 상태를 만든 후, 명상으로 들어가게 되며 윤동환 강사의 상세한 지도를 받아 깊은 내면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를 통해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를 제거하며 영성적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