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5 16:40 (목)
다양한 이야기 담아 전하는 '평택시 소식'
상태바
다양한 이야기 담아 전하는 '평택시 소식'
  • 고광일 기자
  • 승인 2020.06.1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장선 평택시장.
▲ 정장선 평택시장.

코로나19 긴급 지원 성적 매우 우수

 

평택시가 코로나19로 힘든 소상공인, 시민들을 위해 마련한 긴급 지원책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지난 12일,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여론조사기관인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만 18세 이상 남녀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평택시 재난기본소득 ▲소상공인 지원금 ▲평택시 코로나 대응 전반 만족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P)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재난기본소득 및 민생안정자금 지급 이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문조사 결과 재난기본소득이 도움이 된다는 답변은 ▲매우 도움된다 (43.6%) ▲어느 정도 도움된다(47.4%) 등 91%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재난기본소득의 주 사용처는 ‘생활용품 구매’가 78.5%로 높게 나타났다.

재난기본소득 수령 후 전통시장 이용 횟수 변화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2.1%가 ‘더 늘어났다’고 답했고, 향후에도 전통시장 및 소규모 상점을 지속 이용하겠다는 의견이 많아 재난기본소득 효과가 골목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소상공인 지원금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6.7%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주 사용처로는 사업장 유지비가 66.8%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소상공인들도 자체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체 노력으로는 ▲시설개선(22.2%) ▲마케팅 강화(15.8%) ▲배달판매 확대(13.9%) ▲온라인 판로 확보(9.3%) 순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 대상 지원 정책 중 확대가 필요한 정책으로는 ▲긴급 재난 지원금 확대(43.9%) ▲저금리 대출 등 금융지원 확대(32%) 등 직‧간접적 지원 항목 비중이 높았다.

평택시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조사 항목에서는 응답자 88.7%가 만족한다고 대답했다. 특히, 평택시의 코로나19 관련 정보 신속공개 항목에서는 90.5%가 신속히 공개하고 있다는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시는 이번 설문결과에 대한 분석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시민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적극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장선 시장은 “평택시의 코로나19 안정화 대책 추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고 협조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촘촘한 방역 체계 구축과 함께 지역경제가 신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평택시 천원택시, 교통 소외지역에 효자 역할 '톡톡'

정장선 시장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 될 것"

평택시가 지난 11일 현덕면 기산1리 마을회관에서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교통복지 증진을 위해 시행 중인 공공형택시(천원택시) 확대 추진과 관련, 협약 및 운행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19년 3월부터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동편의 증대를 위해 공공형택시(천원택시)를 운행했다. 처음 4개 마을에서 운행을 시작한 천원택시는 이용객의 호응에 부응하며 현재 32개 마을(4읍 4면 1동)로 확대 운행되고 있다.

‘천원택시’는 안중읍 용성3리 등 운행 지역으로 선정된 32개 마을 주민 중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자로 등록한 주민이 이용할 수 있다. 운행방식은 호출(콜)방식이며, 신청 등록된 전화로 평택슈퍼오닝콜(031-666-6000, 031-667-6000)에 전화를 하면 ‘천원택시’이용 고객으로 자동 인식된다. 1인당 하루 최대 편도 2회까지 이용 가능하고, 월요일~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공공형택시(천원택시)를 확대 운행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교통복지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연로한 어르신들을 위한 효자택시 역할과 함께, 교통 소외지역에서 버스를 대체할 수 있는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시,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운영

과실수의 본격적인 수확철 맞아

평택시는 체리, 블루베리 등 과실수의 본격적인 수확철을 맞아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전문 피해방지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농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3년 이상의 수렵 경력을 가진 전문 엽사들로 구성된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지난 17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피해방지단 전원에 대해 수렵보험에 가입해서 만일의 사고에도 철저히 대비했다.

운영방법은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가 발생한 농가가 시청 환경정책과로 신고하면 피해방지단이 현장으로 신속하게 출동해서 피해를 주는 야생동물에 한해 포획활동을 펼친다.

평택을 비롯해 경기남부의 부상·조난당한 야생동물 발견·신고 사례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을 감안해 (경기도 구조관리센터 접수기준 2018년 163건 → 2019년 369건) 평택시에서는 야생동물을 발견했을 때 대응요령을 각 출장소와 읍면동사무소에 홍보해 시민들이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시민들과 야생동물이 공존할 수 있는 자연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
  • 원내 대권주자 사라진 민주당…‘이재명만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