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19 14:44 (금)
군민과 함께 하는 '완도군 소식'
상태바
군민과 함께 하는 '완도군 소식'
  • 전영규 기자
  • 승인 2020.07.3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우철 완도군수.
▲ 신우철 완도군수.

완도군 도시재생 뉴딜사업 본격 시동!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 도시재생 지역권역.
▲ 도시재생 지역권역.

완도군은 올해 2월 도시전략계획(안)을 전남도의 승인받아 지역 주민들의 삶을 바꾸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추진할 활성화 지역은 3개 권역으로 나누고 총 6개 지역을 선정했다.

선정된 지역은 중심재생권역인 완도읍 중앙리, 항동리, 노두리와 군외면 원동리이며, 동부권역은 금일읍 감목리, 서부권역은 노화읍 이목리이다. 군은 본 사업의 비전을 ‘바다와 사람을 잇는 해양치유도시, 완도’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역 경제 활성화로 도시경쟁력 강화, 역사와 문화가 숨 쉬는 해양도시 재생, 안전하고 행복한 정주환경개선, 함께 성장하는 주민공동체 활성화라는 4개의 추진전략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완도군은 본 사업을 추진하기 전에 소규모 재생사업과 생활환경 개선 사업, 지역 수요 맞춤 사업 등의 연계사업을 발굴해서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소규모 재생사업과 생활환경 개선 사업으로 완도읍 용암리에 ‘사람과 길을 잇는 스카이 브리지’ 외 3개소에 사업비 11억4000만원을 투입해서 주민 중심 제안사업을 올해까지 마무리한다.

또한 올해 3월경에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로부터 공모사업 42억 원을 받아 완도읍 항동리에 수년간 해결하지 못한 마을 소통로 확보와 주민 안전 및 생활 인프라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2023년까지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신청해서 선정된 완도읍 노두리 지역수요맞춤사업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25억 원의 사업비로 지역주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생활오수 악취 공간 하수도 정비 사업, 이웃 마을 연결 소통로 개설 등의 사업으로 주민들이 생활하는 데 불편 없도록 할 계획이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원도심 상권 쇠퇴와 인구감소 등으로 중심 기능이 약화된 것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해양치유산업과 도시재생을 연계해서 완도의 특성을 살린 모두가 잘 사는 희망찬 미래완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2021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한국시니어클럽협회와 함께'

 

▲ 완도군-한국시니어클럽협회 업무협약식.
▲ 완도군-한국시니어클럽협회 업무협약식.

완도군은 2021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한국시니어클럽협회와 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완도군은 지난 29일 완도군청 상황실에서 한국시니어클럽협회 임원진과 광주·전남 지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을 갖고 2021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해 양 단체가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현재 한국시니어클럽협회에는 전국 174개 시니어클럽이 가입돼 있으며 전남에 10개소가 노인일자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을 통해 김정호 한국시니어클럽협회 회장은 “내년 완도에서 개최되는 해조류박람회에 시니어클럽 참가 어르신들과 가족들이 2017년 박람회 때 보다 더 많이 함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홍보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2021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는 우리나라 해조류 산업의 세계화와 위상 확보는 물론 해조류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산업형 박람회로 개최할 계획이다”고 말하면서, “한국시니어클럽협회의 원활한 참여와 관람을 위해 행사 안내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한편 2021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는 오는 2021년 4월 23일부터 5월 16일까지 24일간 ‘치유의 바다, 바닷말이 여는 희망의 미래’라는 주제로 완도항 일원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연천소방서, 식당에서 발생한 ‘식용유 화재’ 출장 중이던 소방공무원이 진압
  • 삼성전자, 500만원짜리 ‘마하’ 칩…“AI칩 판도 바꾼다”
  • 美안보보좌관 “한미일 방위산업 협력 향후 논의 가능”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경기도의회 고은정 의원, 고양 탄현지구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 공모사업 선정’ 환영
  • 삼성전자, 삼성스토어 광명소하 그랜드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