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19 14:44 (금)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 ‘G-뮤지움 스쿨’ 시작
상태바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 ‘G-뮤지움 스쿨’ 시작
  • 최형규 기자
  • 승인 2020.09.1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실에서도 무료 참여 가능한 온라인 교육 운영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은 2020년 2학기 개학에 맞춰 온라인 학교연계교육프로그램 ‘G-뮤지움 스쿨’을 시작한다.

기존에 미술관을 방문해야만 참여 가능했던 학교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교실공간에서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형식을 전환해 진행한다.

‘G-뮤지움 스쿨’ 프로그램은 미술관의 공간을 탐험해 보는 ‘미술관 사용법’, 야외조각공원작품을 감상해보는 ‘공원 탐험’, 청소년들과 체험을 통해 진로를 탐색해보는 ‘내가 만드는 전시’, 3종으로 구성돼 있다.

참여대상의 연령과 학급의 학습목표와 연계교과에 따라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미술관 홈페이지(http://gmoma.ggcf.kr)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신청이 완료된 학급에게는 학교로 교육자료를 배송해 준다.

교육자료는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와 학생 개별이 사용할 수 있는 활동지, 그리고 교사들을 위한 교수 학습안으로 구성돼 있다.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선착순(미술관사용법 33학급, 공원탐험 33학급, 내가 만드는 전시 33학급) 접수이다.

진로체험프로그램 ‘내가 만드는 전시’는 경기도 교육 나눔사업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미술관 홈페이지(http://gmoma.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미술관을 교실로 옮겨, 자유롭게 관람하고 체험해요.

코로나19 감염병 유행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학교, 학급단체들이 미술관을 방문하는 것이 자유롭지 못하다.

이에 경기도미술관은 학교연계교육프로그램 ‘G-뮤지움 스쿨’을 교실에서도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제공한다.

수업을 신청하면 미술관의 공간과 관람예절을 살펴볼 수 있는 동영상 자료, 활동지를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 자료, 교사들의 수업진행을 도와줄 수 있는 교수지도안, 학생들을 위한 활동지가 학교로 배송된다.

다채로운 수업자료를 이용해 교실에서 미술관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미술관 공간을 즐겁게 탐험하고 나만의 미술관 사용법을 만들어 보아요.

‘미술관 사용법’은 초등학교 저학년과 중학년을 대상으로 기획 된 프로그램으로 미술관의 다양한 공간을 동영상 자료로 살펴보고 활동지의 질문들에 답해보면서 나만의 미술관 사용법을 발견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미술관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에게 공간을 즐겁고 흥미롭게 탐색할 수 있는 교육활동이다.

미술관 공간의 사용법과 전시 관람법을 살펴보고, 발견하고, 익혀봄으로써 실재 미술관을 방문하는 활동의 사전교육활동으로 흥미로울 것이라 기대한다.

 

⃟ VR컨텐츠로 만나는 미술관 야외 조각 작품들을 교실에서 실감나게 감상해요.

‘공원 탐험’도 초등학교 저학년과 중학년을 대상으로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미술관 외부공간에 설치돼 있는 야외조각 작품들을 감상해 볼 수 있다.

특히‚ 이번에 진행되는 온라인 프로그램에서는 조각 작품을 웹에서 VR컨텐츠로 감상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미술관의 야외조각공원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교실에서 실감콘텐츠를 이용해 교사가 학생들과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미니지도에서 조각작품의 위치를 확인하고, 작품이 위치한 곳에서 360도로 회전해 보면서 다양한 시선으로 작품과 공간을 탐색해 볼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어린이활동지에는 작품마다 다양한 감상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학생들이 창의적인 시선으로 작품을 바라보고 나만의 감상법을 발견해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나는 어떤 직업을 갖게 될까요? 미술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무슨 일을 하나요?

‘나만의 전시 만들기’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이다.

미술관에 근무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직무를 알아보고, 그 중에서 학예연구사(큐레이터)의 업무인 전시기획과 실행을 미니어처 전시 만들기로 체험해 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방향을 수립하고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기획했다.

지난 2018년부터 진행해오던 ‘내가 만드는 전시’ 프로그램의 내용을 보완하고,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활동키트도 리뉴얼하여 새롭게 선보인다.

동영상자료 및 교사학습지도안, 학생용 키트를 교실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통해 미술관교육을 학교에서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원하는 학급에 한해서는 실시간 교육도 실행할 계획이다.

온라인플랫폼을 이용한 실시간 교육을 원하는 학급은 미술관으로 문의(301-481-7045)하여 상담 후 진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연천소방서, 식당에서 발생한 ‘식용유 화재’ 출장 중이던 소방공무원이 진압
  • 삼성전자, 500만원짜리 ‘마하’ 칩…“AI칩 판도 바꾼다”
  • 美안보보좌관 “한미일 방위산업 협력 향후 논의 가능”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경기도의회 고은정 의원, 고양 탄현지구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 공모사업 선정’ 환영
  • 삼성전자, 삼성스토어 광명소하 그랜드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