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5 12:01 (목)
행복한 e곳의 e야기 전하는 여수시 소식
상태바
행복한 e곳의 e야기 전하는 여수시 소식
  • 전영규 기자
  • 승인 2020.09.1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오봉 여수시장.
▲ 권오봉 여수시장.

여수시, 시 의회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 환영

여수시는 지난 16일 제204회 여수시임시회에서 민덕희 의원장과 특별위원회 의원 공동 발의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을 가결한데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여순사건 특별법안은 지난 7월 28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152명의 동의로 여순사건 특별법안이 발의되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처리 안건으로 상정, 법안심사소위원회에 회부된 상태다.

여수시에서는 제21대 국회에서 만큼은 반드시 특별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법안 심사의 첫 단계인 법안심사소위원회를 대상으로 신속한 안건 심사를 위해 민관 합동, 각계 기관의 합동 촉구 활동에 나선 상황이다.

시는 지난 14일 여순사건 시민추진위원장과 민간인 유족회 부회장, 전라남도 의회 강정희 여순사건 특별위원장과 유가족이 함께 국회를 방문, 한병동 법안심사소위원장을 직접 면담하며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안건의 신속한 심사를 촉구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여순사건 당시 어린아이였던 분들도 현재는 70세를 훌쩍 넘겨 유가족분들의 명예회복과 진상규명을 위한 시간이 많지 않다”며 “유족회와 여수시의회, 전라남도와 도 의회, 시민단체 등 다양한 기관‧단체의 유기적인 협조가 큰 힘이 되며 특별법이 하루 빨리 제정되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여수시 곳곳, 어려운 이웃 위해 행복천사가게 늘어 ‘훈훈’

코로나19로 소상공인이 어느 때보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음에도 여수시 곳곳에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에 동참하는 ‘행복천사가게’가 늘면서 따뜻한 사회를 만들고 있다. 동문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6일 동문동에 소재하고 있는 다이소 종화점 등 3개 업체에 대해 ‘행복천사가게’로 선정해 현판식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기부액은 동문동의 복지대상자 및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주민들의 긴급한 생계‧의료‧주거환경개선 등에 지원되어 이들의 위기 해소를 위해 쓰인다. 동문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현재까지 ‘행복천사가게’ 34개점, ‘행복천사가정’ 8호를 발굴해 운영하고 있다. 같은 날 서강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동장 조재봉, 민간위원장 최선환)에서도 나눔과 기부를 실천하는 지역 내 행복천사, 착한가게 2개소에 현판을 게첨했다.

28호점 로타리식당, 29호점 행복식당이 참여했다. 착한가게 및 착한가정은 매월 일정금액을 기탁하게 되며, 모인 기부금은 서강동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조재봉 서강동장은 “따뜻한 정과 사랑을 베풀어 주신 데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부와 나눔 문화를 확산시켜 마을복지 공동체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서강동지사협 계좌로 매월 1만원 이상의 현금 또는 현물을 기부하거나, 가게 또는 가정에 ‘사랑愛 모금함’설치로 나눔 실천을 원하는 자영업자, 병원, 가정 등에게 현판을 게첨해 주는 사업이다.

 

▲ 지난해 여수시 고3 대입 면접준비 지원 프로그램 운영 모습
▲ 지난해 여수시 고3 대입 면접준비 지원 프로그램 운영 모습

고3 수험생 대상 대입 수시전형 면접준비 지원 프로그램 운영

여수시가 지역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대입 수시전형 면접준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상담은 다음 달 9일부터 24일까지 한글날과 토요일에 오전 10시 4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여수시행복교육지원센터 상담실에서 운영한다.

모집 인원은 총 80명으로 학생 1인당 2회, 90분간 개인별 지원 대학‧학과에 맞추어 면접지도를 받을 수 있으며, 비대면 면접 지도도 함께 병행한다. 상담을 희망하는 학생은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시 홈페이지 OK통합예약(http://ok.yeosu.go.kr)에서신청하면 된다.

신청 시에는 면접질문 발췌용 기초자료 ▲면접준비 지원 프로그램 참여 신청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도 우리지역 고3 수험생의 어려움을 덜어 주기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지도하겠다”며, “이번 모의면접 준비로 실전에서 최대한 역량을 발휘해 좋은 결과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여수시 행복교육지원센터(061-659-5219)로 문의하면 된다.

 

대교동 주민자치위원회, 예암산에 ‘명품 수국단지’ 조성

여수시 대교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5일 회원 및 자생단체 60여 명과 함께 예암산에 명품 수국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수국심기 행사를 추진했다.

대교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이 행사를 위해 지난 8일과 9일에도 예암산 1400㎡에 잡초 제거, 땅 고르기, 거름주기 등 명품 수국단지 조성을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명중곤 주민자치위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지역민들을 위한 치유와 힐링의 장소를 제공하고자 이러한 행사를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문장곤 대교동장은 “대교동은 여수를 대표하는 먹거리 1번지로 여수관광을 선도하고 있다” 면서 “오늘 보석 대교동을 한층 더 아름답고 건강하게 가꾸기 위한 행사에 기꺼이 참여해주신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대교동은 주민자치운영평가에서 2016년~2017년에는 최우수 동, 2018년에는 우수 동으로 선정됐고, 2019년 예암음악회에는 2천여 명의 지역민들이 참여하는 등 수많은 주민자치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주민자치분야에서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
  • 韓경제 복합위기 직면…중동사태 ‘新3高’ 먹구름 짙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