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19 14:44 (금)
의정부시, 송산권역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맞춤형서비스 제공
상태바
의정부시, 송산권역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맞춤형서비스 제공
  • 신영모 기자
  • 승인 2020.10.1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8월 관내 청소대행업체인 ㈜녹색환경과 송산권역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모습.
▲ 지난 8월 관내 청소대행업체인 ㈜녹색환경과 송산권역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모습.

송산3동 행정복지센터는 기본적인 사회안전망의 틀로는 해소되지 못하는 위기가구 등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해 지원하고 있다. 

위기상황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통합사례관리, 방문건강관리, 민간자원 연계 등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추진을 통해 9월 말 기준 사례관리 초기상담 214건, 신규 통합사례가구 발굴 19건, 통합사례관리 가구 맞춤형 서비스를 445건 제공했다.

‘위기가정 3일 이내 우선 상담제’는 긴급지원 또는 맞춤형급여를 신청한 가구 중 소득이나 재산 등 법적인 검토 전 단계에서 우선 지원이 필요한 가구를 지원하는 송산권역만의 특수시책이다. 

신청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에 우선상담을 실시하여 복지욕구 파악과 위기가정의 불안감, 어려움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지원 방안을 강구하고자 시작했다.  

9월 말 기준 총 370가구를 상담한 결과 신규 사례관리대상자로 48가구가 선정되었으며, 주거비(보증금), 의료비(검사비), 밑반찬 등 물품  후원과 각종 복지서비스를 연계.지원하여 취약계층 생활안정의 성과를 이루어 냈으며, 다양하고 복잡해진 복지욕구의 발 빠른 파악과 민·관 협력으로 이루어낸 공공복지가 강화된 결과물이다.

복지지원과 복지조사관리팀은 복지 수급자격 및 지원의 적정성 확보를 위하여 정기적·월별 확인조사와 수시 자체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를 통해 맞춤형급여 수급자격이 중지된 가구에 대하여는 위기도에 따라 지방생활보장위원회 심의 상정을 통한 권리구제 방안을 구축하고, 그 밖에 긴급지원, 차상위계층 서비스 및 사례관리 지원을 연계하는 등 작년 한 해 동안 47건의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또한, 수급자는 거주지, 세대원, 소득·재산 상태 등의 변동 발생 시 신고의 의무가 있으나, 제때 신고하지 못하여 부정수급자가 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복지대상자의 사회보장급여 부정수급의 심각성을 일깨우고 성실신고 의무에 대한 안일하고 만성적인 인식 개선을 위해,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소득·재산·부양가족 등 변동사항 성실신고 안내문을 제작하여 수급자 가구에 안내함으로써 변동사항 미신고로 인한 부정수급액 증가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미성년 교육기관(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등), 주거취약계층 관련기관(임대아파트 관리사무소, 공인중개사무소 등), 인적안전망(송산3동 통장협의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Happy매니저 등)과 지속적인 업무 협조를 통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상시 발굴할 수 있는 지역보호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관내 청소대행업체인 ㈜녹색환경과 ‘송산권역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 협약을 통해 시민들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환경미화원들을 활용하여 위기상황에 처한 취약가구를 신속하게 발굴하고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송산권역 독거노인 생활지원사 간담회, 임대아파트 찾아가는 복지상담반 운영, 임대아파트 관리사무소장 간담회 등을 실시하여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기 위한 홍보 및 업무협조를 지속하고 발굴된 대상자들에게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특수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송산3동 알토란 소식 제공 사업’ 추진을 통해 정보매체에 관심이 없거나 노출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알면 힘이 되고 이용하면 삶이 달라지는 소식들을 발췌하여 신속하게 전달하는 등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윤무현 송산3동 권역국장은 “현장중심의 적극적인 복지행정을 실천하고자 ‘위기가정 3일 이내 우선 상담제’를 실시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상시 발굴하고 각종 사회문제에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신속하고 정확한 조사·관리로 지원이 꼭 필요한 가구에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의 신뢰를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연천소방서, 식당에서 발생한 ‘식용유 화재’ 출장 중이던 소방공무원이 진압
  • 삼성전자, 500만원짜리 ‘마하’ 칩…“AI칩 판도 바꾼다”
  • 美안보보좌관 “한미일 방위산업 협력 향후 논의 가능”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경기도의회 고은정 의원, 고양 탄현지구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 공모사업 선정’ 환영
  • 삼성전자, 삼성스토어 광명소하 그랜드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