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3-28 16:39 (목)
해남군 다양한 소식을 한눈에!
상태바
해남군 다양한 소식을 한눈에!
  • 전영규 기자
  • 승인 2020.11.08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명현관 해남군수.
▲ 명현관 해남군수.

전라우수영 발굴조사, 중심 관아터인 내아‧동헌 발굴

명량대첩 전략회의 여기서 열려

명량대첩 전승지 해남 전라우수영의 중심 관아터인 내아와 동헌, 진출입 시설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해남군은 올 5월부터 국가 사적 제535호인 해남 전라우수영 발굴조사를 실시했다. 발굴조사 결과 중심 관아는 웅장한 규모의 축대, 담장 등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우수사가 기거했던 관사인 내아(內衙)와 집무실인 동헌(東軒) 건물 일부가 처음으로 발굴됐다.   

관아로 향하는 도로망의 진출입 시설과 건물 축조를 위한 토목과정과 중심 관아 영역 밖의 건물 등도 확인됐으며, 우수(右水)명 초기 백자와 함께 명문와, 막새류, 상평통보 등 유물 수백여점이 출토됐다. 

해남 우수영은 조선시대 전라우수영이 위치한 곳으로, 세종 22년인 1440년 설치되어 1895년(고종 32년)까지 약 450년 이상 유지된 군사적 요충지이다. 임진왜란 당시 전라우도 연해지역 14관을 관할하는 본영으로, 이순신 장군이 명량대첩의 대승을 거둔 울돌목 해협이 위치해 있다. 

 

▲ 전라우수영 출토유물.
▲ 전라우수영 출토유물.

내아(內衙) 영역은 명량해협의 바다가 조망되는 능선 일부를 절개 ‧ 성토해 대지를 조성한 후, 외곽으로 계단식 축대와 담장을 둘러 주요 건물의 위상을 극대화했다. 초축 건물 2동은 온돌이 있는 구조로 15세기 후반에 큰 규모로 축조되며 16~17세기에는 대대적인 중창(重創) 과정을 통해 4동으로 확대된다. 

중심 건물은 4칸 규모의 ‘ㅁ’자 형태로 한 가운데 마당(중정 中庭)을 갖추는 구조로 확인됐다. 주변 건물은 창고 같은 부속시설로 판단된다.

동헌(東軒) 영역은 현재 건물지 일부와 축대, 진출입로가 확인됐다. 건물은 잔존 5칸으로 남에서 북으로 향하는 행각(行閣 건물 입구 또는 건물과 건물 사이의 복도) 건물로 판단된다. 축대의 남쪽은 점판암재로 높고 웅장하게 축조했으며 동쪽은 계단식으로 높게 해서 다른 영역과 구분했다.

 진출입 시설은 우수영 내의 도로망 중심축으로 한곳은 남쪽 객사로, 다른 곳은 동문으로 향하는 시설이 확인됐다. 특히 동쪽 주 출입로는 근대까지 이용했던 곳으로 명량대첩의 이순신 장군을 포함한 수많은 장수들이 모여 회의를 하기 위해 행차했던 곳으로 여겨진다. 
 

▲ 추정 동헌지 동쪽 출입시설.
▲ 추정 동헌지 동쪽 출입시설.

출토된 유물인 분청 및 백자, 명문와, 동전 등을 통해 건물의 연대 및 성격을 파악할 수 있었다. 초기 백자는 중앙 관요에서 생산한 것으로 여러 점에 우수명이 새겨져 있으며 지방 관요 출토품도 여러 지역에서 상납된 것으로 파악된다. 기와류는 막새류, 연호명 명문와((崇禎...六十...1688년 제작) 등이 함께 출토됨으로써 건물의 연대와 성격을 찾을 수 있었다. 

이번 발굴조사로 명량대첩의 배후인 전라우수영의 중심 관아터에 대한 실체가 확인되면서 전라우수영 경관 복원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남군은 이와 관련 오는 11월 10일 발굴조사 현장설명회를 개최한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전라우수영은 전라우도 수군의 본영으로서 해전사적으로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이자 이순신 장군 유적의 중심지”며 “연차적인 발굴조사를 통해 전라우수영의 전모를 추적해서 역사적 위상을 제고하고 대국민 역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해남미남 축제, 온택트 요리대결 펼쳐

6~7일 미남푸드쇼 진행

▲ 온택트 미남푸드쇼.
▲ 온택트 미남푸드쇼.

해남미남(味南)축제에서 해남특산물을 활용한 온택트 요리대결이 펼쳐졌다. 해남군은 해남미남축제 일환으로 지난 6~7일 미남푸드쇼를 진행했다. 미남푸드쇼는 두륜산 도립공원 내 온라인 스튜디오에서 비대면으로 열렸다.

미남푸드쇼에는 요리사이자 맛 칼럼니스트인 박찬일 셰프와 미식평론가 박준우 셰프가 출연해 해남 육지먹거리와 바다먹거리 부문으로 두차례에 걸쳐 해남의 특산물을 주재료로 한 음식을 선보였다.

요리대결의 방식으로 진행되는 미남푸드쇼를 통해 6일 박찬일 셰프는 남도젓갈을 넣은 생새우 배추겉절이와 제육, 베이컨을 넣은 묵은지 요리를 선보였으며 박준우 셰프는 고구마 불고기 그라탱과 고구마 셰이크를 만들었다. 7일에는 바다먹거리인 김과 전복을 주제로 물김왕새우해우탕과 물김무침 비빔밥, 전복물회와 전복죽 요리 대결이 펼쳐졌다.

또한 6일 오후 2시 30분부터는 인기 유튜버인‘영자씨의 부엌’에서 전복튀김샐러드 만들기를 진행하며, 7일에는 유튜버‘파파쿡’이 다이어트 배추말이 요리를 선보였다.

이번 미남푸드쇼에는 해남에서 음식업에 종사하는 지역 셰프들도 함께 참여해 해남 먹거리를 알리고, 우수한 해남농수산물로 구성된 식재료 등도 소개했다. 특히 푸드쇼 이후에는 해남 농수특산물 꾸러미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도 함께 진행하며 판매되는 꾸러미는 미남푸드쇼를 통해 소개된 음식들을 가정에서 직접 요리를 해 먹을 수 있는 재료들로 구성돼 있다.

해남미남축제는 지난 2일부터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스마트 축제로 개최했다. 우선 코로나가 발생하지 않은 청정지역인 해남의 정성과 맛을 담은 도시락 2020개를 전국의 코로나 대응 보건의료진과 관내 어르신 요양시설 등에 전달했다.

지난 6~7일에는 온라인 미남푸드쇼와 함께 인플루언서가 해남을 찾는 랜선미식여행 등을 선보였다. 축제 온라인 영상은 해남군 공식 유튜브 채널과 홈페이지 www.해남미남축제.com에서만날 수 있다.



2021년산 햇김 생산 시작

부드럽고 담백해 돌김 특유의 고소함 살아있어

해남군 청정바다에서 2021년산 햇김 생산이 시작됐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물김은 조생종 잇바디돌김으로 엽체가 곱창처럼 길고 구불구불해 일명 곱창김으로 불린다.  

곱창김은 해황의 여건에 따라 생산량 변화가 심하고, 남해안 일대에서 10월말부터 한달정도 짧은 기간 소량만 생산된다.

 일반김에 비해 빛깔과 식감이 좋고, 풍미가 뛰어나 조미없이 살짝만 구워도 바삭한 김 본연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원초가 거친 일반돌김에 비해서도 부드럽고 담백해 돌김 특유의 고소함이 살아있다. 

일반김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단기간에만 맛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햇김을 기다려온 소비자에게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해남 곱창돌김은 가공기간 등을 거쳐 해남군 온라인 쇼핑몰 해남미소와 해남군수협 등에서 11월 초부터 구입할 수 있다. 한편 2021년산 해남 물김은 지난 16일 만호해역에서 첫 수확돼 화산면 구성위판장에서 26.6톤, 3200만원의 위판고를 올렸다. 

10월 26일부터는 송지면 어란, 학가위판장에서도 위판을 시작하면서 땅끝바다 해남 물김 생산이 본격화 되고 있다.

 올해 해남군의 김 양식어장 규모는 9607ha, 19만 2140여책으로, 군은 고품질 물김생산을 통한 1000억원 소득 달성을 위해 친환경 김 어망 지원, 양식 기자재 공급 등 10여종 사업에 대해 4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현직 광주시·구의원들 “공직선거법 위반·명예 훼손 혐의로 김성환 전 청장 고발”
  • 삼성전자 반도체, 흑자전환 기대 ↑…“AI 수요 증가”
  • 삼성전자, 존슨콘트롤즈 인수 나서…공조회사 인수 배경 주목
  • 전남교육청 ‘전남학생교육수당 정책 포럼’ 개최
  • 용인특례시, 기흥저수지 횡단보도교 2026년 완공 예정
  • 방세환 광주시장 “문화와 체육 중심도시, 광주시로 도약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