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3-28 16:39 (목)
윤희숙 "세상 내보낸 말에 대한 책임"…사퇴안 가결
상태바
윤희숙 "세상 내보낸 말에 대한 책임"…사퇴안 가결
  • 이교엽 기자
  • 승인 2021.09.1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본회의 표결서 찬성 188표·반대 23표·기권 12표
윤희숙 "의원직 사퇴, 가장 무거운 도의적 책임의 길"
국민의힘 "윤희숙 진정성, 우리 정치 되돌아볼 계기"
민주당 "윤희숙, 권한 내려놓고 수사에 적극 협조하길"
▲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
▲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

'나는 임차인'이란 연설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며 주목을 받은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의 사퇴안이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이날 본회의 표결을 마친 뒤 "총 투표 수 223표 중 가(찬성) 188표, 부(반대) 23표, 기권 12표로 국회의원 윤희숙 사직의 건이 가결됐다"고 선포했다.

윤 의원은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 부친의 세종 땅 투기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달 25일 의원직 사퇴를 선언, 사직 안건을 국회에 제출했다.

국회의원이 의원직을 사퇴하기 위해서는 국회의장이 본회의에 사퇴안을 부의하고 표결 처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사퇴안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 과반 찬성으로 의결되며 투표는 무기명으로 진행된다.

윤 의원은 이날 표결을 앞두고 국회 본회의장에서 신상 발언을 통해 "이것(사퇴)이 지역구민에 대한 무책임이라는 지적은 100번 타당하다"면서도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책임은 공인으로서 세상에 내보낸 말에 대한 책임, 소위 언책(言責)"이라며 의원직 사퇴안 가결을 요청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에 누구보다도 날카로운 비판을 해왔다. 그런 만큼 이번 친정 아버지의 농지법 위반 의혹은 최종적으로 법적 유죄와 상관없이 제 발언을 희화화할 여지가 크다"며 "제가 책임져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저는 의원직 사퇴라는 제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무거운 도의적인 책임을 짐으로써, 무거운 방식으로 그 화살의 의미를 살리는 길을 택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자신의 사퇴안을 부결시키겠다고 발언한 여권 인사들을 향해  "제가 사퇴 의사 밝힌 후 20여명이 저를 파렴치범으로 몰았다. 근거 없는 음해라는 것을 알면서 가담한 공작 정치가 아니라면 이분들이야말로 앞장서 제 사퇴를 가결시켜 주셔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특권을 내려 놓을 때 가장 강도 높은 조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정치적 계산이나 음모의 일환으로 제 사태를 보지 말아달라"면서 "가결 시키면 한 개인을 너무 띄워주지 않을까, 정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이런 계산에 매몰되는 한 자신의 책임 무겁게 지려는 정치의 싹을 틔울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부디 공인으로서의 책임을 지면서 가족의 곁을 지키겠다는 제 소망을 받아들이길 간절히 부탁한다"며 거듭 사퇴안 가결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는 윤 의원이 국회의원 자리를 지키며 의혹을 해결할 것을 촉구, 사퇴안 처리에 반대의 목소리가 나왔으나 표결에서 이같은 주장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윤호중 원내대표는 윤 의원 사퇴안의 상정 및 처리와 관련해 특별한 의견을 달지 않았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이어 "우리당은 각자의 의견 차이가 있지만 특별히 논의하지 않고 의원 각자의 판단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의 사퇴안이 가결된 후 여야는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놨다. 국민의힘은 윤 의원의 '진정성'에, 민주당은 '철저한 수사'에 방점을 찍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의힘은 윤희숙 의원의 결단을 존중한다"며 "현 정권 부동산 정책 실패를 비판하고 질책해온 당사자로서,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 공인이자 사인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한 윤 의원의 진심 어린 결단이었다"고 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윤 의원의 진정성이 우리 정치의 모습을 다시금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이어 "국민의힘은 '정권교체의 밀알'이 되겠다는 윤희숙 의원의 사즉생의 결기를 불씨 삼아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한편 "도의적으로도 국회의원이 갖는 권한을 내려놓고 철저한 수사를 받는 것이 더 적합할 것"이라며 "오늘 사표 수리는 이러한 의의를 갖는다"고 했다.

한 원내대변인은 "윤희숙 의원은 본인을 둘러싼 일련의 의혹에 대해 소명하고, 그 과정에서 위법부당한 사항이 발견될 시에는 마땅히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수사기관은 엄정한 수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명백히 밝혀야 할 것이며, 윤희숙 의원은 수사에 적극 협조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현직 광주시·구의원들 “공직선거법 위반·명예 훼손 혐의로 김성환 전 청장 고발”
  • 삼성전자 반도체, 흑자전환 기대 ↑…“AI 수요 증가”
  • 삼성전자, 존슨콘트롤즈 인수 나서…공조회사 인수 배경 주목
  • 전남교육청 ‘전남학생교육수당 정책 포럼’ 개최
  • 용인특례시, 기흥저수지 횡단보도교 2026년 완공 예정
  • 방세환 광주시장 “문화와 체육 중심도시, 광주시로 도약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