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인구정책 지원혜택 한 눈에 보는 책자 발간

인구정책 통합 안내서 사람이 돌아오는 행복 고흥

2019-03-14     정돈철 기자

전남 고흥군이 귀향‧귀촌, 일자리, 결혼‧임신, 출산‧양육, 교육, 전입, 주거 지원 등 다양한 인구정책 관련 사업 및 혜택을 집약한 ‘사람이 돌아오는 행복고흥’ 안내 책자를 제작‧배포했다.

올해 군이 추진하는 인구 관련 시책 80여개를 분야별로 나눠 편하게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군 산하기관, 공공기관, 가족센터, 기관단체 등에 비치해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귀향‧귀촌 분야에는 ▲귀향청년 U-turn 정착장려지원 ▲귀향청년 주택 수리비 지원 ▲귀향청년 주택화재보험 가입지원 ▲귀농‧귀어 정책자금 이자 지원 등 20개 사업이 수록되었으며, 일자리 분야에는 ▲청년 취업자 주거지원금 지원 ▲가업승계 청년지원 ▲청년 창업 도전 프로젝트 지원 등을 담았다.

결혼‧임신 분야에는 ▲신혼부부 결혼장려금 지원 ▲신혼(예비)부부 건강검진 지원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난임부부 지원 등이 있으며, 출산‧양육 분야에는 ▲출산장려금 확대 지원 ▲셋째아 이상 돌맞이 축하금 지원 ▲백일사진 촬영비 지원 ▲지역사회단체 출산 축하물품 지원 등 31개 사업을, 그리고 교육 분야에는 ▲관내 고등학교 입학 축하금 지원 ▲관내 중‧고교 신입생 교복 지원 ▲귀향인 자녀 어울림 장학금 지원 등이 수록되어 있고, 전입‧주거 분야에는 ▲전입세대 지원금 ▲청년부부 내 집 마련 대출이자 지원 ▲청년 디딤돌 주거안정 지원 등이 담겨져 있다.

군 담당자는 “안내 책자에 인구유입을 위한 군 시책이 종합적으로 담겨 있어 군민은 물론 전입을 고려중인 외지인이 자신에게 맞는 정책을 쉽게 찾아보고 빠짐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