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고위공무원 한남3구역 노후주택 구입 ‘갑론을박’

서울시 “무주택자로 투기성 구매 아냐”

2019-12-05     이교엽 기자

서울시 고위 공무원이 강북권 최대 규모 재개발사업이라는 용산구 한남3구역에 있는 노후주택을 매입했다. 

다만 서울시는 고위공직자 재정적 이해충돌 심사 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고 밝혔다.

5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 고위공무원인 A실장(1급)은 부인과 함께 지난 2017년 12월 용산구 보광동 한남3구역 내 단독주택 한 채와 토지 1필지를 10억436만원에 매입했다.

현재 한남3구역은 건설사들이 과열 경쟁 양상을 보여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시공사 선정과정에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등 현행법령 위반소지가 있는 20여 건을 적발하고 검찰에 수사의뢰를 한 상태다.

A실장과 부인이 건물·토지를 매입한 시점은 한남3구역 재개발 계획이 시의 건축심의를 통과한 지 두 달 뒤였다.

당시 A실장이 담당한 부서는 조합이 작성한 환경영향평가서 검토 후 환경부에 제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에 일각에선 최종 결재자인 A실장의 부동산 매입 목적이 실거주가 아닌 투자일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A실장이 매입한 주택과 토지의 공시가격은 2017년 1월과 비교했을 때 25~30% 정도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실거래가는 16억원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서울시에서는 A실장의 매입 경위에 대해 별도 조사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