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이 최초로 100조원을 돌파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일 발표한 '2016 콘텐츠산업 통계조사'에 따르면, 2015년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이 전년 대비 5.8% 증가한 100조4863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 부문 별로 보면 출판을 제외한 만화·음악·게임·영화·애니메이션·캐릭터·지식정도 등 전 분야에서 매출액이 증가했고, 특히 캐릭터(11.4%)와 지식정보(8.8%) 부문이 가장 높은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5098억원으로 최대였고, 방송(16조4630억원)·광고(14조4399억원)·지식정보(12조3421억원)·게임(10조7223억원) 순으로 높았다.
2015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7.4% 증가한 56억6137만 달러였다. 지난 5년간(2011~2015) 국내 수출액이 연평균 1.3%씩 감소한 반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연평균 7.1%씩 올랐다. 수출액은 출판·방송을 제외한 전 부문에서 늘었고, 음악(13.5%)·캐릭터(12.7%)·게임(8.1%) 등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32억1463만 달러로 가장 컸고, 캐릭터(5억5146만 달러)·지식정보(5억1570만 달러)·음악(3억8102만 달러)·방송(3억2043만 달러)이 뒤를 이었다.
게임산업은 전체 수출액의 절반 이상 비중(56.8%)을 차지해 가장 큰 수출 기여도를 보였다. 하지만 연평균 두 자릿수 수출 성장률을 기록한 과거 3년(2010~2012년)과 비교해 최근 3년(2013~2015) 연평균 성장률은 8.8%로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문체부가 9개 산업(출판·만화·음악·게임·애니메이션·광고·캐릭터·지식정보·콘텐츠솔루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방송통신위원회)이 실시한 영화·방송 산업 조사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