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6 10:29 (금)
올해 경정 왕중왕전 김현철 선수 8년만의 우승
상태바
올해 경정 왕중왕전 김현철 선수 8년만의 우승
  • 최형규 기자
  • 승인 2018.07.2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선규 선수와 경합 펼치며 당당히 우승을 차지
▲ 2018 경정왕중왕전 우승을 차지한 김현철 선수가 트로피에 입맞춤을 하고있다.

미사리 경정장에 고객의 환호와 함께 다시 한 번 뜨거운 승부가 펼쳐졌다.

그 현장은 서울올림픽 30주년을 기념하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배 결승전이다.

1일차 예선전을 거치고 올라온 김민천, 어선규, 최광성, 김현철, 김민길, 이태희 선수가 우승을 놓고 한 판 진검승부가 펼쳐졌다.

전일 예선 성적을 기준으로 코스를 배정받은 만큼 유리한 1코스를 배정받아 출전했던 김민천(2기, 43세 A1)선수가 인기의 중심에 서며 나머지 선수가 도전세력으로 나서는 분위기였다.

대시계 출발신호와 함께 결승전다운 숨 막히는 1턴 경합이 시작됐다. 1코스에 출전하는 김민천이 예선전(0.06초)과 비슷한 0.07초의 스타트로 주도권을 잡으려 했지만 3코스 최광성(2기. 45세 A1) 선수가 그보다 빠른 0.03초 스타트로 1호정을 감고 나가며 우승에 성공하는 듯 했다.

하지만 거친 선회로 인해 1턴에서 회전 반경이 커 밀리는 가운데 출전선수 중 가장 늦은 0.43초 스타트로 순발력 우수한 122번 모터를 활용해 찌르기 전개이후 1주 2턴에서 2코스 어선규(4기, 41세 A1) 선수와 경합을 펼치며 당당히 우승을 차지했다.

우승 김현철, 2위 최광성, 3위 어선규 선수가 차지하며 치열했던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김현철 선수는 지난 2016년에도 결승전에 진출했다. 그 당시에도 4코스에 출전해 찌르기 전개로 아쉽게 2위에 머물렀다.

이사장배 대상 경주는 두 번 출전 모두 순위권 진입에 성공하며 좋은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그는 2기 선수로써 사실 많은 대상경주 출전 한 것은 아니다. 2007년 스포츠조선배, 2010년 헤럴드경제배 우승이후 8년 만의 우승인지라 그 성취감이 남다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3년 첫 해 8승을 시작으로 매년 꾸준히 두 자릿수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개인 최고 한 시즌 승수는 2016년 28승이 최고다. 동기생인 김민천, 김효년, 이재학, 김종민, 사재준 등이 개인 통산 300승 이상을 기록하며 경정을 이끌어가고 있는 가운데 김현철 선수도 현재 개인 통산 279승을 기록하며 300승을 목전에 둬 출전경주에서 주목해야할 선수이다.
다만, 김현철 선수가 앞으로 강자로 인정받으려면 문제점 해결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하는데 그 원인을 본다면, 첫째, 스타트 불안정으로 인해 안정적인 1턴 공략을 펼칠 수 없다는 점이다.

모든 선수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스타트 잡기가 가장 어렵다고 하지만 강자의 반열에 오르려면 최우선적인 것이 바로 스타트 안정감이다.

지난 대상경주 예선전과 결승전을 본다면 예선전에서도 0.24초로 출전선수 중 가장 늦고 결승전 또한 0.43초 가장 늦은 스타트감을 보였다.

현재 평균 스타트 0.27초 중후반대를 기록하고 있는데 조금 더 단축할 필요가 있겠다.
두 번째는 넓은 경주시야 확보이다.

지난 대상경주에서 모터기력 활용한 안정된 전개력으로 좋은 성적을 거뒀지만 최근 경주에서 본다면 무리한 1턴 공략으로 인해 배당의 빌미를 제공한 것이 상당수 있다.

그만큼 폭 넓은 시야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경주운영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장점도 있는 선수이다.

2018시즌 후반기부터 개인 펠러 지급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김현철은 펠러 정비능력이 좋은 선수로 중급기력을 보이는 모터를 배정받아도 충분히 그 이상의 기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정비력을 갖춘 선수인지라 후반기에 더욱 기대감을 갖게 한다.

많은 경정 전문가들은 불안정한 스타트와 거친 선회로 인해 기복 있는 성적을 보이지만 항상 경정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 분석과 열정적인 도전정신을 보이는 만큼 매력적인 선수라며 이번 이사장 배 우승을 토대로 한 계단 도약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