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3-19 14:07 (화)
직접 찾아가는 양주시 소식
상태바
직접 찾아가는 양주시 소식
  • 이영진 기자
  • 승인 2018.12.12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시설 보호구역 1086만㎡ 해제
▲ 양주시청 전경.

군사시설 보호구역 1086만㎡ 해제

양주시는 은현면, 남면, 백석읍 일대 군사시설보호구역 1086만㎡(328만여평)가 1오는 13일 해제된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 심의위원회’를 열고 서울 면적의 절반에 해당하는 전국 21곳의 군사시설 보호구역 3억3699만㎡를 해제하기로 결정했다. 

양주시는 이번 해제로 백석읍 기산리, 홍죽리, 연곡리 일대 261만여㎡, 은현면 도하리, 봉암리 ,선암리, 용암리, 운암리, 하패리 일대 669만여㎡, 남면 상수리, 입암리, 한산리 일대 154만여㎡ 등 총 1086만㎡의 군사시설보호구역이 일시에 해제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군사시설보호구역이 시 전체 면적의 50.6%에서 47.2%인 146.43㎢로 3.4%가 감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그동안 양주시는 50%가 넘는 토지가 군사보호시설지역으로 묶여있고 각종 규제로 인해 개인의 재산권 행사가 제한돼서 왔다”며 “이번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로 시민들의 재산권이 보장되고 나아가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계기를 맞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성과는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상 보호구역의 지정범위보다 과도하게 설정돼서 있는 군사시설 보호구역에 대해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에 지속적인 해제 필요성을 건의하고 협의를 진행해 온 양주시의 규제개혁을 위한 노력이 뒷받침 됐다. 

앞서 양주시는 군사기지법 상 보호구역이 과도하게 설정돼서 있는 사항을 확인하고, 국방부와 합참 등을 지속적으로 설득한 결과 지난해 12월 마전동 일대 216만㎡(79만여평) 규모의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해제하는 성과를 거두며 지난 3월 경기도 ‘2018 규제혁파 경진대회’ 최우수상, 지난 7월 행정안전부 ‘제1회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러한 양주시의 규제개혁 성과는 군사규제로 인한 시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역산업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법령과 제도를 개선하는 등 전국의 과도한 군사시설보호구역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됐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양주시는 앞으로도 정부의 규제개혁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각종 규제 혁파를 통한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를 위해 적극 노력 할 것”이라며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편익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신성장 새지평의 감동도시 양주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연탄과 함께 각종 위문품 전달 후 기념촬영.

천마병영작은도서관, 어르신들에게 연탄과 함께 각종 위문품 전달

새마을문고 양주시지부 자매결연부대인 천마병영작은도서관은 지난 8일 장흥면 소재 어르신들에게 연탄과 함께 각종 위문품을 전달했다.

천마병영작은도서관 동아리 회원 30여명은 평소 ‘책 읽GO, 서평 쓰GO, 기부하GO’(3GO운동)을 통해 책 1페이지를 읽으면 10원씩 기부하는 문화사업에 동참해 왔다.

회원들은 3GO운동을 통해 조성한 기금과 경기도 독서경진대회에서 받은 상품권 등을 모아 장흥면 김옥금(80세)할머니를 비롯해 6분의 어르신들에게 연탄 300장과 라면 15박스, 쌀 10kg 5포, 홍삼원 10박스를 직접 전달했다.

조성민 새마을문고양주시지부 부회장은 “힘든 병영생활 속에서도 용사들이 짬을 내어 책을 읽고 또 책을 읽은 마일리지를 모아 어려운 이웃들을 도울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777레지던스, 입주작가전 '다층의 기록' 展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은 오는 14일부터 내년도 2월 10일까지 미술관 1층에서 777레지던스 입주작가전 ‘다층의 기록’展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산하기관인 양주시립미술창작스튜디오 777레지던스 2기 입주작가들이 입주경험을 바탕으로 창작한 회화, 복합매체, 영상, 사진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50여점을 선보인다.

 2기 입주작가 노혜리, 박대성, 박지혜, 박진희, 이슬기, 한동석 등 6인과 1인의 입주기획자 천미림은 지난 2017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약 2년의 기간 동안 777레지던스에 입주해 활발한 창작활동을 펼쳐왔다. 이번 ‘다층의 기록’展은 입주작가들의 작가적 성찰과 깊이 있는 모색, 실험적 탐구를 다양한 층위로 쌓아올린 각양각색의 예술 기록들을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입주작가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공공 스튜디오의 미래 지향점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 개막식은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에서 12월 14일 오후 4시에 개최될 예정이며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관람료는 성인 5000원, 청소년과 어린이 1000원으로 자세한 사항은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홈페이지(changucchin.yangju.go.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장흥면에 위치한 양주시립미술창작스튜디오 777레지던스는 시각예술, 회화, 복합매체, 기획평론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들을 선정, 창작 공간과 전시를 지원하고 있으며 입주작가들은 작품활동 등 예술활동뿐만 아니라 양주시민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예술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조오섭 의원 "공약이행 평가 광주지역 1위"
  • 만취한 경찰관, 출동한 동료 여경 폭행…현행범으로 체포
  • 삼성전자 반도체, 흑자전환 기대 ↑…“AI 수요 증가”
  • 안도걸, 더불어민주당 총선 후보자로 최종 인준
  • ‘삼성 공채’ 시작…대기업, 상반기 채용 ‘스타트’
  • 尹대통령 “호남 없으면 국가도 없어”…‘광주~영암’ 도로 2조6천억 투입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