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6 10:29 (금)
‘北-中회담 주시’ 文대통령, 동시다발 정상외교 총력
상태바
‘北-中회담 주시’ 文대통령, 동시다발 정상외교 총력
  • 박경순 기자
  • 승인 2019.06.2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한미회담 준비 병행하며 비핵화 협상 동력 찾아
▲ 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북한 방문을 주시하면서 앞으로 열흘간 숨가쁘게 진행될 한반도 주변국들과의 정상 외교 준비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은 이날 오전 전용기로 북한을 방문해 1박2일간 북중 정상회담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우리 정부는 시 주석이 전날 노동신문 기고문을 통해 한반도 문제 개입을 시사한 점을 주목하고 있다. 

청와대는 조심스럽게 북중 정상회담이 북한 비핵화 논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김 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이후 한국·미국과의 대화도 재개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과거 사례를 봐도 김 위원장은 한국·미국과의 정상회담을 전후해 중국을 방문해 의견을 조율하는 모습을 보여웠다. 

하지만 북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미일과 북중러가 각각 밀착하면서 남북미 중심으로 진행되던 비핵화 대화의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는 상황이다. 

특히 무역 협상과 대만·홍콩 문제 등을 놓고 미국과 갈등을 겪고 있는 중국이 북한 문제를 대미(對美) 압박 카드로 사용하려 할 경우 한반도 주변의 긴장감이 고조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은 중국이 대북 제재 완화 등을 시도할 경우 북미 비핵화 협상에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고 있다. 

청와대는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담을 전후로 이어지는 각국과의 정상외교 준비로도 분주한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G20 회의 기간 동안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갖는다.

29일 이후에는 한국을 방문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도 예정돼 있다. 한미, 한중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는 북한 비핵화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문 대통령은 북미·남북간 대화가 교착 상태에 빠진 상황에서 협상의 동력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또 문 대통령이 최근 여러 차례 북한에 4차 남북 정상회담을 제안한 상황이기 때문에 한미 정상회담을 전후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짧은 만남이 성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와 청와대는 G20 기간 중 일본,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국과의 정상회담도 추진하고 있다.

북미간 대화가 진전되면 중국, 일본, 러시아 등도 북한 비핵화에 일정 부분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게 청와대의 판단이다.

하지만 한일 정상회담은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문제를 놓고 양국 정부 간 갈등이 지속되고 있어 성사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외교부는 전날 한국과 일본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기금을 조성해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방안을 일본에 제안했다. 이 제안을 받아들일 경우 일본이 요구한 중재위 구성을 검토할 용의가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일본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강제징용 피해 보상 문제는 모두 해결됐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우리 제안을 거부했다. 

일본은 우리 정부가 중재위 구성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한일 정상회담을 열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내에서는 한일 정상회담 문제와 관련해 ‘우리로선 할 일을 다 했다’는 분위기가 강하다. 

무리한 양보를 하면서 한일 정상회담에 매달리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주요 경제 협력국과의 ‘세일즈 외교’에도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전날 사우디아라비아의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오는 26~27일 한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