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6 10:29 (금)
동대문구, 완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대응 '총력'
상태바
동대문구, 완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대응 '총력'
  • 이미연 기자
  • 승인 2020.08.30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래연습장‧PC방 등 12종 고위험시설 집합금지명령
동대문구보건소 선별진료소 의료 인력 증대‧주말 운영 시간 확대



▲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동대문구는 완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지난 19일부터 시행해 지역 사회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구는 정부 방침에 따라 클럽・룸살롱 등 유흥주점,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 공연장, 실내집단운동(격렬한 GX류),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 대형학원(300인 이상), 뷔페, PC방 등 고위험 시설 12종에 대해 집합금지명령을 발령했다.

또한 구에서 재개관했던 다중이용시설도 휴관에 들어간다.

무더위쉼터 운영으로 재개했던 경로당 133개소가 재휴관하며, 구립도서관 29개관, 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 장안종합사회복지관, 동대문푸드뱅크마켓, 지역아동센터 13개소, 키움센터 2개소, 청소년독서실 10개소,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센터, 동대문구민체육센터, 동대문구체육관, 이문체육센터, 서울한방진흥센터, 동대문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동대문구문화회관 등이 운영을 중단한다. 지역 내 어린이집 205개소도 휴원한다. 단, 긴급 돌봄은 운영된다.

14개 동 자치회관과 평생학습관, 용두문화복지센터, 제1여성복지관 등은 이전과 같이 계속해서 휴관을 이어간다.

 

▲ 청량리순복음교회 전수조사.
▲ 청량리순복음교회 전수조사.

한편 구는 코로나19 2차 대유행의 기로에 놓인 상황에서 구민의 안전을 위해 구를 대표하는 가을 축제인 세계거리춤축제와 청룡문화제를 취소했다.

오는 9월 중 동대문구 장한로 일대(장한평역~장안동사거리)에서 개최하는 세계거리춤축제는 다양한 장르의 춤과 차없는 거리를 기반으로 해 매년 관람객 50만여명이 찾는 대표 축제다.

청룡문화제는 조선의 기우제를 재연해 전통문화를 계승한 지역 축제로 공연과 전통문화로 구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해왔다. 올해는 10월 31일~11월 1일 2일간 개최를 예정했지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격 취소했다.

구는 출퇴근시간대 대중교통 이용 밀집도를 줄이기 위해 직원 대상 시차출퇴근제를 시행한다.

또한 동대문구보건소 선별진료소는 빠른 검사 진행을 위해 의료진을 2배 이상 늘리고, 주말 운영 시간도 오후 6시까지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구는 수도권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더 이상의 지역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22일~24일 3일 동안 구청 앞마당에 선별진료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검사를 진행했다.

 

▲ 지난 22일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 선별진료소가 추가로 설치된 동대문구청 앞 광장에서 코로나19 검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 지난 22일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 선별진료소가 추가로 설치된 동대문구청 앞 광장에서 코로나19 검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구는 사랑제일교회 관련 103명, 광화문 집회 인근지역 방문자 720명, 순복음강북교회 관련자 1450여명에 대해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26일 오후 6시 기준 동대문구 내에서는 사랑제일교회 관련 총 20명, 광화문 집회 참석자 1명, 순복음강북교회 관련 9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

8월 7일 기준 동대문구 내 확진자는 47명이었지만, 최근 수도권 지역에서 사랑제일교회 및 광화문 집회 관련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구에서는 13~26일 2주 동안 무려 62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59명 중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는 20명으로 교회 소재지가 아님에도 많은 숫자다. 사랑제일교회는 1983년도 답십리동에서 개척교회로 출발해, 1995년도에 현재의 장위동으로 자리를 옮겼다. 하지만 교인 특성상 다니는 교회를 옮기지 않는 경향이 있어 현재 100여 명의 동대문 구민이 사랑제일교회를 다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교회 소재지가 아님에도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이유다.

현재 구의 총 확진자는 109명이고 총 검사자는 1만4918명, 완치자는 53명이고 자가격리 대상자는 900명으로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코로나19 극복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강력한 통제를 결정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으나, 코로나19가 더욱 확산되면 오히려 경제와 민생에 지금보다 더 큰 타격을 줄 것으로 판단해서 이번 조치를 취하게 됐다”며 “완전한 사회적 거리두기 는 나의 일상을 지키고 사랑하는 가족을 지킬 수 있는 ‘마지막 선택’이라는 점을 각인하시고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구, 서울약령시&전통시장 소상공인 1백억원 융자 지원

◈ 중소기업 및 영세소상공인 대출 지원 계속

▲ 제기동 내 전통시장 자율방역대와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 제기동 내 전통시장 자율방역대와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동대문구는 추석을 앞두고 자금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약령시와 제기동 일대 전통시장의 소상공인을 위해 서울신용보증재단 주관으로 코로나19 특별자금 100억원의 융자를 선제적으로 지원한다.

이번 지원은 동대문구 민·관·공·학 지역협의체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 중소기업육성기금 코로나19 특별자금을 활용하고 서울신용보증재단이 보증지원하며, 하나은행은 현장 출장해서 신청·접수를 받는다.

종류는 ▲서울형 성장 유망업종 활성화 보증 ▲지역밀착 금융지원 특별보증 ▲이자비용 절감 대환대출 지원보증 ▲소상공인 자영업자 특별금융지원 보증 등 총 4가지로 나뉜다.

서울형 성장 유망업종 활성화 보증은 도매업 및 인삼·건강식품 제조업 등을 하는 소상공인 대상으로 업체당 1억원 이내, 1.53%~2.03%의 금리(1년 거치, 4년 균등분할상환)로 지원하며, 지역밀착 금융지원 특별보증은 약령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업체당 5000만원 이내, 0.73%~1.03%의 금리(1년 거치, 4년 균등분할상환)으로 진행된다.

또한, 이자비용 절감 대환대출 지원보증은 15%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보유한 신용등급 4~8등급 사업자를 대상으로 업체당 3000만원 이내, 0.73% 금리(1년 거치, 4년 균등분할상환)로 지원한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특별금융지원 보증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업체당 3000만원 이내, 1.5% 금리(1년 일시상환)로 대출이 시행된다.

융자를 희망하는 서울약령시 및 제기동 일대 전통시장 내 소상공인은 9월1일~2일 오전 10시 혹은 오후 2시에 경동시장 신관 2층 쉼터로 방문해서 접수하면 된다. 구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시간대를 나누어 접수를 진행한다. 현장 접수를 하지 못한 소상공인은 서울신용보증재단(1577-6119)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동대문구는 올해 중소기업육성자금 112억 원을 마련해서 관내 중소기업 및 영세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지원을 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479개 소에 99억6700만원을 지원했다. 또한 신용대출이 어려운 관내 소상공인을 위해 자금 소진 시까지 업체 당 1000만원까지 1년 간 이자를 지원하는 융자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추석을 앞두고 자금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약령시 및 제기동 내 전통시장 소상공인이 적기에 융자를 지원받아 실질적인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