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9 16:46 (월)
의왕시, 찾아가는 e야기
상태바
의왕시, 찾아가는 e야기
  • 박성규 기자
  • 승인 2020.12.0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상돈 의왕시장.
▲ 김상돈 의왕시장.

의왕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2년 연속 우수프로그램 대상(장관상) 수상

PBL 통해 환경문제 및 플라스틱 쓰레기의 피해사례 직접 조사

 

경기 의왕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7일 ‘2020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우수 운영사례 공모전’에서 PBL부문 대상(장관상)과 비대면 부문 우수상(이사장상)을 수상했다. 

‘2020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우수프로그램 공모전’은 차별화된 콘텐츠 중심의 운영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고자 실무자들이 직접 기획해서 운영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적합성, 활용성, 독창성의 3가지 심사항목과 6개의 평가내용을 통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의왕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PBL(청소년이 주도해서 사회문제를 해결해가는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문제, 특히 플라스틱 쓰레기의 피해사례를 직접 조사하고,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를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플라스틱 다이어터’프로그램으로 대상(여성가족부 장관상, 이누리)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청소년활동 공백 최소화를 위한 진로체험, 신체단련, 여가·문화활동, 요리활동 등을 온라인으로 운영한‘꿈.다.방(꿈누리 다양한 방콕활동, 이숙자)’이 비대면 프로그램 부문 우수상(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특히, 지난해에도 진로체험형 시범사업인‘뮤직,쑈(뮤지컬 속 다양한 직업, 쑈가 되다)’로 대상(장관상)을 받아 프로그램 공모전에서 2년 연속 수상하는 기쁨을 누렸다. 

이호석 의왕시청소년수련관장은 “청소년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PBL교육이 사회문제를 향한 청소년들의 작은 변화의 시작”이라며, “청소년의 주도적인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협력하고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 실무자를 축하한다”고 격려했다. 

 

평생학습축제로 힐링하고 나눔 이어져

코로나블루 이기는 평생학습의 맛과 멋

의왕시는 지난달 26일 평생학습관에서 평생교육 관련 14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비대면(온라인) 평생학습축제’를 열었다. 

이날 평생학습축제는 ‘코로나블루 이기는 평생학습의 맛과 멋’이라는 주제로 평생교육기관, 평생학습마을학교, 학습동아리 등 18개 기관과 단체가 참여하여 시민들에게 비대면 방식의 체험과 공연 등 배움과 나눔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했다. 

행사시작 전 방역을 실시한 평생학습관 대강당에 체험행사장을 만들어 사전 신청한 시민들에게 체험키트를 전달하였고, 키트를 받은 신청자들은 의왕시청 유튜브를 통해 집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체험키트를 받은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소액의 기부를 하였으며, 이날 모은 기부금(24만4440원)은 의왕시에 전달하였다. 또한, 체험부스 운영에 참여한 평생교육 관련기관 및 단체도 미니드론과 천연염색에코백 등 4개 품목 99개의 물품을 함께 기부하며 연말에 소외된 이웃에게 훈훈한 정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다. 

플레이팅 도마 체험을 사전 신청한 내손동에 사는 한 시민은“직접 체험을 하고 싶었는데, 이렇게라도 참여 할 수 있어 너무 좋았고, 특히 갈미한글공원 겨울사진을 배경으로 꾸며놓은 포토존에서 눈사람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잠시나마 코로나를 잊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김상돈 의왕시장은 영상인사말을 통해“이번 평생학습축제가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시민들에게 힐링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앞으로 의왕시민 분들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즐거움을 주는 평생학습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지역자율방재단과 함께 청소년 이용시설 코로나19 합동점검

"연말연시 모임 자제” 당부

의왕시는 수능시험 이후 청소년의 이용 증가가 예상되는 코인노래방, PC방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 가능성을 조기 차단하기 위한 민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의왕시 지역자율방재단과 함께 점검반을 구성해서 이용자 마스크 착용, 손소독, 출입시 발열체크, 출입자 명부관리 등 방역지침 준수여부 등을 점검했다. 특히, PC방과 코인노래방을 방문해 올바른 마스크착용 방법과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조치 사항에 대해 안내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한동수 안전총괄과장은“시민여러분들께서는 연말연시 모임을 자제하고,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시는 지난 3월부터 PC방, 노래연습장을 대상으로 업종별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지도점검하고 있으며, 관내 코로나19 감염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의왕시 여성기업인협의회  
의왕시에 이웃돕기 성금 전달 

▲ 왼쪽부터 전혜원 부회장, 김상돈 의왕시장, 신봉금 회장.

의왕시 여성기업인협의회에서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7일 의왕시에 성금 230만원을 전달했다. 이날 기부식에서 신봉금 회장은“작은 정성이지만 연말을 맞아 어려운 이웃들에게 소중히 쓰이길 바라며, 앞으로 여성기업인들과 함께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활동에 더욱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사)한국캘리그라피예술협회 창립 10주년 기념 전시회 개최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