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6 10:29 (금)
야권 정계 개편 ‘변수’…‘통합’이냐 ‘각자도생’이냐
상태바
야권 정계 개편 ‘변수’…‘통합’이냐 ‘각자도생’이냐
  • 이교엽 기자
  • 승인 2021.04.1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재편, 선 전당대회 후 통합 가능성 유력
국민의힘·국민의당·제3지대 신당 구도 가능성
▲ 원내대책회의 입장하는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뉴시스
▲ 원내대책회의 입장하는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뉴시스

국민의힘이 ‘포스트 김종인’ 체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당권 주자 간의 치열한 눈치싸움 속에 국민의당 합당 문제가 중대변수로 대두되면서 야권 전체의 개편에도 속도가 붙지 않고 갈수록 지리멸렬한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4·7 재보궐선거 압승의 기세를 몰아 주도권을 잡고 국민의힘이 야권 재편에 속도를 낼 것이란 관측이 많았지만 최근 당 내부에서 자강론이 득세하고 있는데다, 국민의당에서도 선뜻 합당에 응할 기미가 안 보여 정치권에선 올해 여름까지는 야권이 각자도생의 길을 걷지 않겠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재보선에서 완패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동반 사퇴를 시작으로 원내대표와 당대표 선거 일정을 서둘러 잡고 흔들리는 당을 안정시키려 고심하고 있는 반면에 국민의힘은 선거가 끝난 지 일주일 다 되어 가도록 차기 지도부 선출 일정과 경선 방식조차 확정 짓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 당 일각에선 야권 통합의 동력이 상실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쏟아진다.

국민의힘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물러나고 새로운 ‘간판’을 세워야 하지만 차기 당대표 경선 일정은 물론 원내대표 경선 시점과 선출 방식 변경 여부를 두고 당 내 공론화가 여전히 미진한 실정이다. 정치권에선 국민의힘이 원내대표 경선을 먼저 치른 다음 당대표 경선에 돌입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은 지난해 5월8일 원내대표로 선출됐지만 21대 국회 임기는 지난해 5월30일부터 시작됐기 때문에 개원 첫해에 선출된 주 권한대행의 임기는 다음달 29일까지다.

만약 주 권한대행이 당대표 출마 결심을 굳힌다면 5월29일 전에는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야 하기 때문에 5월 초순께 원내대표 경선이 실시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할 경우 예정대로 임기를 거의 다 채울 가능성이 높아 5월 중·하순께 원내대표 경선이 치러질 수도 있다.

국민의힘의 차기 지도부 구성은 오는 16일 의원총회가 첫 분수령이 될 수 있다. 이 자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차기 지도부 구성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기로 한 만큼 주 권한대행이 당권 도전에 대한 입장을 직접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재선 그룹에선 주 권한대행의 빠른 결단을 공개적으로 요구한 상태여서 주 권한대행이 시간을 끌지 않고 금주 안에 거취 논란을 정리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초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탈(脫) 영남당’ 기류가 당 안팎에서 강한 만큼 대권주자와 당대표의 전략적 지역 안배가 차기 지도부를 구성하는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13일 MBC라디오에서 “민주당이 항상 당권은 호남에 있으면서 PK 후보를 세워 권력을 창출했다”며 “지금 충청권 후보든 호남권 후보든 기타 후보든 여러 가지 구도를 보면 TK가 구심점 역할을 해야 될 것 아닌가, 영남에서 희생적인 모습을 보여야 될 것 아닌가, 이런 얘기들이 의원들 사이에서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영남이 당권 나오지 말아야 한다, 이런 이야기는 없다”고 전했다.

일부에선 초선 대 중진 간 선수(選數) 대결을 당권 변수로 꼽는 시각도 있다. 차기 당대표는 대선 체제 준비를 염두에 두고 경험이 많은 중진의원이 맡아야 한다는 게 당 안팎의 지배적인 기류인 만큼 초선 의원은 최고위원 자격으로 지도부에 입성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국민의힘의 차기 당권은 국민의당과 통합 문제도 얽혀 있어 복잡해진 양상이다.

당권 도전에 나선 일부 의원들은 일찌감치 전국을 돌며 사실상 유세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대표를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 일정은 현재로서는 유동적이다. 변수는 국민의당과 합당 여부다.

만약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힘과 합당에 적극적인 태도로 나올 경우 국민의힘이 국민의당과 합당 후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치르는 방안이 유력해 보이지만, 국민의당 내부 의견 수렴 등에 절차상 시일이 필요해 보인다. 국민의당이 합당에 응한다고 하더라도 이달 안에 물리적 결합이 이뤄질지는 예단할 수 없다.

안 대표가 국민의힘과의 합당에 소극적으로 나올 경우 국민의힘은 두 가지 안을 놓고 다시 고심하게 된다. 국민의당의 ‘결정’이 있을 때까지 물밑에서 설득 작업을 병행하며 끝까지 기다린 다음 통합형 전당대회를 치러 야권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것인지, 아니면 합당 전 먼저 독자 전당대회를 열어 당대표를 선출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통합을 둘러싼 야권의 기류만 놓고 보면 후자에 더 무게가 실린다. 이른바 선(先) 전당대회 후(後) 통합이다. 국민의힘이 야권 통합 전 전당대회를 먼저 치른다면 원내대표 선거에 따라 일정이 유동적이지만 시기는 5월 말이나 6월 초에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국민의힘이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을 필두로 자강론에 힘이 실리는 데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당 지연을 두고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는듯한 네 탓 공방으로 감정의 골도 깊어지고 있다. 금태섭 전 의원마저 국민의힘 입당을 거부하고 제3지대 신당을 구상 중이라 통합에 방점을 둔 야권 재편은 당장 실현되기는 힘들 전망이다.

다만 올 7~8월부터 대선국면에 본격적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할 때,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나든 올여름 전에는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을 포함한 야권 정계 개편의 윤곽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재보궐선거가 끝나는 대로 대권 행보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입당이 불투명한데다, 입당을 하더라도 당분간 국정학습에 매진하며 야권 추이를 지켜보며 ‘속도조절’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만큼 제1야당인 국민의힘과 군소정당인 국민의당,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을 중심으로 한 이른바 제3지대 정당의 구도로 흘러가지 않겠냐는 관측이 적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