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9 11:27 (월)
송파구 소식
상태바
송파구 소식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03.17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성수 송파구청장.
▲ 박성수 송파구청장.

‘송파쌤’이 고교학점제 알려드려요

송파구 자체교육지원시스템 ‘송파쌤(SSEM: Songpa Smart Education Model)’이 ‘2022년 학부모특강’ 5부작-제1강 ’고교학점제,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를 3월 15일에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

박성수 구청장은 “코로나19로 교육환경과 입시제도가 빠르게 변화하며, 더욱 커진 학부모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국내 최고의 교육 전문가를 초빙한 맞춤 특강을 준비했다”라며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송파쌤 2022년 학부모특강 제1강은, 2025년부터 본격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를 주제로 EBS ‘미래교육플러스’ 등에 출연하고 ‘교육평가의 이해’(학지사, 2018) 등을 저술한 서울대 교육학과 신종호 교수가 진행했다. 

40여 명의 초등학교 5학년~중학교 1학년 학부모가 참석한 가운데 ‘송파쌤 헤드센터’에서 오프라인 강연이 진행되었고, 송파쌤 유튜브 채널로도 생중계 되어 700여 명(3/16 기준)이 시청하는 등 많은 관심을 모았다.

유튜브로 강연을 들은 한 학부모는 “고교학점제의 개념부터 성적 산출방법까지 현실적으로 궁금했던 정보를 접할 수 있어 정말 유익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 ’고교학점제,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특강 썸네일.
▲ ’고교학점제,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특강 썸네일.

’고교학점제,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특강은 2022년 6월 15일까지 송파쌤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보기 할 수 있다.

올해 송파쌤 학부모 특강은 독서지도, 메타인지 공부법, 자존감 향상 대화법 등 다채롭고 유익한 주제로 진행된다. 제2강 서울대 아동가족학과 최나야 교수의 ‘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밀’이 오는 5월 개최될 예정이다.  

박성수 구청장은 “송파쌤을 통해 학부모의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정보를 계속 제공하여, 가정에서도 우리 아이들이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을 이끄는 여성친화도시’ 
2단계 비전 선포

▲ 박성수 구청장과 기념촬영.
▲ 박성수 구청장과 기념촬영.

송파구가 여성가족부 협약 ‘여성친화도시’ 2단계 비전선포식을 3월 15일 개최하고, ‘서울을 이끄는 여성친화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발표했다.

구는 2016년 여성친화도시 1단계 지정 후, 협약 기간 5년 동안 5대 분야 64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지난 1월 25일 여성가족부와 2단계 협약식을 진행한 바 있다.

민선 7기는 1단계 협약기간 동안, 여성과 가족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2019년 전국 자치구 최초 영유아 대상 ‘야간긴급돌봄서비스’를 도입하고,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이 많은 구의 상황에 맞춰 2018년 경력단절 여성의 취·창업과 직능교육 및 심리상담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송파여성경력이음센터’를 신설하여 2021년까지 상담 1만 443건, 교육인원 1227명, 41개 사업체 창업을 지원했다.

또한, 구립어린이집을 2018년 기존 44개소에서 현재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107개소로 획기적으로 확충하고, 고립육아 해소 및 지역 돌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공동육아나눔터(공동육아방)’를 기존 1개소에서 4개소까지 늘렸다. 

또한 맞벌이 부부의 돌봄공백 해소를 위해 2019년부터 현재까지 ‘송파키움센터’ 16개소를 신설하는 등 ‘서울을 이끄는’ 여성친화 정책을 펼쳐왔다.

이번 비전선포식은, 박성수 구청장의 “송파구 여성친화도시 완성의 주인공은 여러분입니다”라는 인사말을 시작으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함께하는 ‘구민참여단’, ‘송파여성경력이음센터’ 수료생,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 구립·가정·민간 어린이집 연합회 등 100여 명의 여성 리더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 여성친화도시 2단계 비전선포식 행사 전경.
▲ 여성친화도시 2단계 비전선포식 행사 전경.

식순은 1부 여성친화도시 사업 소개·비전선언문 낭독·현판 제막 퍼포먼스, 2부 클래식 연주와 함께하는 ‘여성 리더십 특강’ 순서로 진행되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구 청사 입구 제막식은 생략되었다.

비전선포식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될 2단계에서는 기존 우수 사업을 기반으로, ‘구민참여단’ 및 주민들과 함께 ▲모두가 행복하고 평등한 도시 ▲여성도 마음껏 일하는 풍요로운 도시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 ▲일과 가정이 조화로운 도시 ▲여성의 참여로 성장하는 도시 5개 비전을 현실화해 갈 계획이다.

박성수 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보육사각지대가 넓어지고, 여성의 일자리가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등 여성친화정책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라고 말했다.
박 구청장은 이어 “2단계 협약 기간 동안 주민들과 함께 더욱 체계적인 돌봄 시스템을 구축하고, 여성 경력이음 일자리를 지원해 서울을 이끄는 여성친화도시 송파를 완성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
  • 원내 대권주자 사라진 민주당…‘이재명만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