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8 16:57 (일)
김경희 이천시장, 민선8기 취임 1주년 언론브리핑
상태바
김경희 이천시장, 민선8기 취임 1주년 언론브리핑
  • 최형규 기자
  • 승인 2023.07.02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경희 이천시장.
▲ 김경희 이천시장.

존경하는 이천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천시장 김경희입니다.

지난 1년, ‘이천을 새롭게, 시민을 힘나게’하겠다는 목표로 밤낮없이 고민하고 쉼 없이 달렸습니다. 단 1년 만에 보통교부세 교부단체로 재지정되어 재정운용에 숨통을 틔우고, 행정시스템을 개선하겠다는 치열한 노력으로, 중앙과 경기도로부터 21개의 기관표창을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경제, 복지, 안전, 문화, 교육 등 각종 분야에서 시민들이 체감할만한 변화를 이뤄가고 있는 지금의 과정은 이천의 큰 성장을 위한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 누구나 살고 싶고, 매력적이며, 활력이 넘치는, 어디서나 살기 좋은 “새로운 이천, 희망찬 이천의 미래”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며, 시민과 함께! 한 걸음 한 걸음 분명하게 나아가겠습니다. 

이천을 새롭게, 시민을 힘나게 하겠습니다.


주요 성과 및 향후 시정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자리가 넘치는 대한민국 대표 첨단도시 건설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첨단산업 육성과 인프라 확충’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뛰고 또 뛰었습니다. 대통령님을 만나 지역의 현안을 건의드렸고,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환경부장관을 비롯해 이천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력한 분들을 기회 닿을 때마다 달려가 만나 도움을 요청드렸습니다.

교부단체 지정으로 인하여 추가로 확보한 778억 원의 국도비로 민생안정 추가대책을 수립해 취약계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 특수피해업종 지원, 서민과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화폐 특별인센티브 등 민생안정에 신속하게 투입했고, 각종 현안사업에 집중 투자해 오롯이 시민에게 이익이 되도록 했습니다.


남녀노소 모두가 행복한 품격 있는 맞춤 복지도시 건설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산축하금을 올해 첫째아부터 확대 지급했고 영유아가정에는 부모급여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 부터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에 소아청소년과 야간진료를 시작했고, 4월 부터는장호원 엘리야 병원에서도 남부권역 야간진료사업을 전격 시행했습니다.

언제든지 걱정 없이 아이를 맡길 수 있도록 24시간 아이돌봄센터 조성을 추진하는 등 아이키우기 좋은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2026년까지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고 48개 세부사업을 추진해 위기가구를 능동적으로 발굴해 지원하는 한편, 장애인의 주거공간과 자립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노인과 장애인의 자립과 소득향상을 위한 일자리사업과 직업훈련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학교, 차별없는 행복한 교육도시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안전한 학교’는 ‘양질의 교육’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경찰서와 협조해 증포초교 스쿨존은 낮에는 30km 이내로 ‘가변형 속도제한’을 시범적으로 시행했고, 자원봉사자 모집을 통해 학교 안전지킴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적의 교육 조건을 만들기 위해 6개교 35개 교실에 온돌 설치를 지원했고, 통학차량 지원, 무상급식, 교복지원, 무상교육비 지원 등을 통해 부모님들의 부담과 걱정을 덜어드리는 한편, 행복IT 스터디랩, 논술아카데미, 방과후 학교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정규교육 외에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미래사회에 걸 맞는 인재 양성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누구나 살고 싶은 친환경 녹색도시로 변모시키고 있습니다.

친환경·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주택, 경로당 등에  태양광, 태양열 등을 보급하고 있으며, 농촌지역에는 도시가스 보급 및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을 통해 에너지복지를 증진하고 있습니다. 전기와 수소를 이용한 버스와 승용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여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스마트 안전도시와 계획도시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잦아지는 대형 재해, 복합 재난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재난상황실과 재난현장 간 실시간 영상 공유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아이들의 등·하굣길과 여성 등 안전 취약계층을 위해 가로등, CCTV, 안심비상벨을 대폭 확충해 예방 중심의 안전도시를 지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백사, 안흥, 사동 등 민간 도시개발사업과 관고동 주택재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문화의 거리 1구간과 설봉호수 아랫마을 도시재생 사업을 완료한데 이어 2024년 문화의 거리 2구간, 2027년 장호원 등 구도심에 대한 지속적인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해 밝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미래 차세대 농업 육성, 살기 좋은 농촌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작년 쌀값 폭락 사태에 시민과 함께 벌였던 ‘이천쌀 소비촉진운동’이 단 두 달 만에 1만 3천여 톤의 이천쌀 재고를 소진하는 성공을 이뤘습니다.

이천쌀 57톤이 미국 수출길에 올랐고, 타 작물 재배 농업인에게 전략작물 직불금을 도입해 쌀 재고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시행할 ‘식량산업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최종승인을 받아 이천쌀과 밭작물에 대해 다양한 국비사업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후계농업 경영인에 대해 축사신축을 허용하는 등 농업 인력의 신규 유입을 도모하고, 미래 농업을 이끌 청년농업인과 귀농인 육성을 위해 무인방제드론 등 스마트 농사설비 지원을 통한 ICT 융합 스마트 농업 활성화에 더욱 힘을 쏟겠습니다.
 

시민중심, 현장중심의 행정을 펼쳐 가겠습니다.

취임하자마자 ‘민원소통기동팀’과 ‘남부시장실’을 신설해 고충민원들을 해결하고, 두 번에 걸쳐 전 읍면동을 순회하며 주민과 격의 없는 대화로 시정운영을 함께 고민하는 등 ‘시민중심, 현장 중심의 행정’을 펼쳤습니다.

또한, 통합전자심의시스템을 구축하고 건축심의위원회를 통합 운영해 건축 인허가 민원을 60일 이상 단축했고, 전화 한통으로 복잡한 민원을 쉽고 빠르게 상담해 주는 민원콜센터를 운영하는 한편, 여권발급 야간민원실 재개 등 시민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항상, 언제나 시민의 일상을 살피겠습니다. 어려움을 살피겠습니다. 외면하지 않겠습니다. 불편하신 점이 있다면 어디든 달려가고, 최대한 실천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이천의 새로운 미래, 이천시민의 일상이 행복한 이천시를 위해 전 공직자와 함께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