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8 16:57 (일)
시민 호응 이끈 ‘광주광역시 소확행 정책’
상태바
시민 호응 이끈 ‘광주광역시 소확행 정책’
  • 전영규 기자
  • 승인 2023.08.1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값 아침한끼’ 하루평균 130개 판매로 제도 정착
초등입학기 10시 출근·5세 아동 부모필요경비 등 호평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어린이집 정책소풍.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어린이집 정책소풍.

반값 아침한끼, 초등입학기 10시 출근제, 어린이집 부모필요경비 10만원 지원, 임산부 고용유지 지원금, 청년정책 문자알림….

광주광역시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책임지는 ‘소확행 정책’을 잇따라 내놓아 호응을 얻고 있다.

근로자의 아침밥 한끼를 챙기는 것부터 초등 1학년 학부모의 10시 출근제까지 소소하지만 시민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정책들이어서 체감 만족도 또한 높다.

광주시는 전국 최초로 근로자들의 건강을 위해 ‘반값 아침한끼’를 선보였다.

민선 8기 핵심사업인 ‘간편한 아침한끼’는 광주시가 구매 비용의 50%를 지원하는 근로자 조식 지원 사업이다. 근로자들이 매일 오전 6시부터 9시까지 샐러드, 샌드위치 등을 절반 가격(3000원 상당)에 구매할 수 있다.

시행 넉달째인 현재 하루평균 120~130개의 간편한 아침한끼가 판매되는 등 식사를 하지 못하고 출근하는 근로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천원의 아침밥’도 광주시가 지원을 보탠다. ‘천원의 아침밥’을 찾는 학생들이 늘면서 아침마다 학생식당 앞에 긴 줄이 늘어서고, 음식이 동나 못 먹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동안 정부 1000원, 대학생 1000원, 대학교 나머지 금액을 부담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여기에 광주시가 1000원을 새로 보태기로 했다.

광주시는 대학생들의 아침식사를 유도하고 대학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2학기부터 전남대학교·광주과학기술원·광주여자대학교·남부대학교·호남대학교 등 지역 5개 대학 4만9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끼당 1000원을 지원한다.

어린이집 부모부담 필요경비 월 10만원 지원 정책과 공공심야어린이병원은 학부모들 사이에서 체감형 보육정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역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아동 학부모의 양육․보육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9월부터 5세(2017년 출생아) 아동에 대해 부모부담 필요경비 10만원을 지원한다.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기본 보육과정 보육료에 포함되지 않는 특별활동비, 현장학습비, 입학준비금 등 실비 성격의 경비이다. 지난 2013년 정부의 무상보육정책이 시행됐지만, 어린이집의 경우 여전히 학부모가 부담하고 있다.

이른바 ‘소아과 오픈런’을 경험한 부모들에게 공공심야어린이병원은 가뭄 속 단비 같다.

광주시는 광주기독병원과 함께 손을 맞잡고 지역 어린이 안심 의료체계 구축에 나섰다. 공공심야어린이병원은 현재 광주기독병원에서 시범운영중이며, 9월 본격 운영에 들어가게 되면 기존 응급실 비용보다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다. 공공심야어린이병원 운영시간은 평일 18:30~24:00, 토요일 08:30~24:00(휴게시간 12:00~14:00) 일·공휴일 09:00~24:00(휴게시간 12:00~14:00)이다.

‘초등 1학년 학부모 10시 출근제’ 역시 ‘소확행 정책’으로 호평받고 있다.

광주시가 지난해 전국 최초로 도입한 일가정 양립 지원정책으로, 300인 미만 중소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초등 1학년 학부모 근로자가 입학기(3~7월)에는 출근시간을 1시간 늦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청년정책알림서비스는 광주시가 추진하는 청년정책이나 공모사업을 청년들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문자 알림을 해준다.

알림서비스를 신청할 때 청년들이 일거리나 주거 등 관심분야를 선택하도록 해 해당분야 사업 신청시기가 결정될 때 알림문자를 발송하는 등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한다. 

그동안 직접 방문해 문의하거나 광주시 홈페이지 등 온라인을 통해 검색해야 했던 것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임산부의 출산휴가부터 육아휴직까지 세심하게 살펴보는 정책들도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주는 정책 가운데 하나이다.

‘임산부 직장맘 고용유지 지원금’은 육아휴직 활성화를 위해 육아휴직자의 업무를 대신하는 근로자에게 업무대행수당을 지급하거나 임산부를 고용유지하는 중소기업에 고용유지 지원금을 지급한다.

임산부의 일가정 양립을 위한 즐거운 직장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빛나는 맘편한 패키지 지원 사업’도 눈길을 끈다. 이 사업은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지자체 저출산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빛나는 맘편한 패키지 지원 사업’은 지역 사회적 기업이 제작한 임신부 체형에 맞춰 접이조절이 가능한 임산부 전용의자 무료 대여, 임산부의 직장생활에 필요한 빛나는 열달꾸러미 제공,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모·부성 노무 상담 등 3개 분야를 종합 지원한다.

공동주택 보수공사에 대한 민간전문가의 무료자문도 인기다.

‘광주시 공동주택 기술자문단’이 공동주택의 내외 벽 도색, 방수공사, 전기·소방·승강기·배관 등 주요 설비공사, 단지 내 도로 및 주차장 공사 등 공용부분의 교체·보수 공사에 대한 자문을 해준다.

이밖에 청년 누구나 이용 가능한 ‘청년자율공간’, 시민 건강을 책임지는 생활체육지도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호봉제도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시행돼 눈길을 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조식 지원, 초등입학기 10시 출근제 도입 등 앞으로도 소소하지만 의미 있는 ‘소확행’ 정책으로 근로자의 건강을 챙기고, 복지를 증진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