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8 12:46 (일)
오산시-경기도, 맞손 잡고 경제·문화·관광 현안 논의
상태바
오산시-경기도, 맞손 잡고 경제·문화·관광 현안 논의
  • 안명옥 기자
  • 승인 2023.08.27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시, 2023 을지연습 종료
▲ 이권재 오산시장.
▲ 이권재 오산시장.

오산시-경기도, 맞손 잡고 경제·문화·관광 현안 논의

오산시는 지난 24일 경기도를 찾아 오산지역 경제·문화·관광 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경기도청 도지사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이권재 오산시장과의 간담회는 약 30분간 밝은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오산시는 이 자리에서 ▲물향기수목원을 활용한 축제 공동(오산시-경기도) 개최 ▲야맥 축제 기간 중 경기도지사와 맞손 토크 개최 등을 건의했다.

이 시장은 김 지사에게 물향기수목원 활용 축제와 관련하여 “물향기수목원은 아침고요수목원과 화담숲에 버금가는 우수한 경기도 특화자원”이라며 “앞서 언급한 수목원의 경우 다채로운 주야간 축제가 열리는데 물향기수목원도 경기도와 함께 주야간 축제를 추진해 전국에서 찾아오는 곳으로 만들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기를 바란다”고 했다.

여기에 필요한 전기공사, 고정형 야간조명 설치를 비롯해 축제 운영을 위한 도비 38억 원 예산 반영도 요청했다.

또한 오산시는 오는 10월 20일부터 3일간 진행되는 제10회 야맥축제 중 경기도지사와 함께하는 맞손 토크 개최도 건의했다. 

맞손토크는 도지사가 도내 31개 시군을 찾아다니며 간담회를 진행하는 형태로, 민선 8기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핵심 과업이다.

이 시장은 “야맥축제는 오색시장 상인회가 고객 유입을 촉진하고자 시작했던 행사로, 현재는 오산시, 경기도, 나아가 전국적으로 알려졌으며, 지난 행사 때는 중소벤처기업부 차관도 골목상권 활성화 벤치마킹 차원에서 축제에 참여해 호프미팅을 진행했다”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오산 오색시장을 찾았던 적이 있다. 야맥축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나니 더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며 적극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지사는 또 물향기수목원을 활용한 축제 등 문화관광 분야 관련 실무논의가 진행 중인 것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잘 살펴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시장은 이날 오병권 경기도 행정제1부지사를 접견했으며, 이 자리에서 서랑동 둘레길 조성사업 예산 반영 협조 건을 전달했다. 서랑저수지 둘레길 사업은 2.1km 산책로 구간 전체에 데크 로드를 설치함으로써 휴식공간을 확보하고, 인접한 문화재이자 관광지인 독산성까지 관광코스를 연계하는 100억 원 규모의 사업이다.

이 시장은 “오산시는 변변한 둘레길 코스 하나, 수변 데크 하나 없다”며 “서랑저수지 둘레길 데크로드가 조성되면 분명 오산시 랜드마크로서 역할을 하고 지역 경제·문화·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오 부지사는 “오산의 힐링 관광 자산이 있다는 것을 잘 알았다. 적극 협조하고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오산시, 2023 을지연습 종료

오산시는 국가비상사태 대비 민관 합동훈련인 을지연습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을지연습은 총 4일간 걸쳐 진행됐으며, 한미연합군사훈련과 연계해 ‘을지 자유의 방패’(UFS, Ulchi Freedom Shield) 라는 이름으로 진행됐다.

시는 훈련 사전 협의는 물론, 공무원의 전시 임무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 과 단위로 세밀하게 전시 직제 편성을 진행하는 등 훈련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훈련 첫날인 지난 21일 오전 6시를 기해 이권재 시장을 비롯한 시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무원 비상소집 훈련이 진행됐으며, 북한 실상을 주제로 한 안보교육도 진행했다.

이어 을지연습 종합상황실에서 최초보고회가 개최됐다. 종합상황실장은 상황조성 개요, 국제정세 및 북한 동향, 북한의 군사활동, 국내 정세 보고 등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훈련기간 내내 훈련장인 이 시장과 과장·반장들을 중심으로 전시예산 현안 과제인 ▲핵공격 대량환자 발생 의료지원체계 운영 ▲핵 공격 제독작전 ▲수돗물 방사능 오염 비상급수 대책에 대한 토의가 이어졌다.

아울러 전시임무 수행자들은 각 상황별 조치사항과 메시지 처리 훈련을 하고 전시 임무 수행을 숙달했다.

지난 23일에는 공습을 대비한 민방공 훈련이 중앙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됐다. 6년 만에 실시된 이 훈련은 ▲화생방 방독면 교육 ▲시민 대피 순으로 진행됐다.

훈련 마지막 날인 24일 오후 2시 시청 앞에서 민관군경 합동으로 대테러 훈련도 이뤄졌다. 훈련에는 오산시를 비롯해 51사단, 오산경찰서, 오산소방서 등 유관기관 및 단체 160여 명이 참여했다.

테러범들이 시청 안에서 총기와 폭탄을 이용한 인질극을 하는 등 실제 테러 상황을 가정해 ▲유관기관 핫라인 가동 ▲군 현장 지휘관의 특임대 투입을 통한 테러 진압 ▲폭발물 처리 ▲화재 진압 및 인명구조 순으로 진행됐다.

이 시장은 “안보가 굳건할 때 시민의 삶이 보장되는 것이 분명하다”며 “지난 훈련기간 동안 힘든 내색 없이 조국수호와 시민보호라는 목표아래 훈련에 함께 임해준 시청 공직자, 군인, 경찰, 소방 모든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