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6 10:29 (금)
양천구, 2024 달라지는 구정 공개
상태바
양천구, 2024 달라지는 구정 공개
  • 이예지 기자
  • 승인 2024.01.0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찾아가는 세탁서비스, 6월 교육지원센터 신설, 11월 공원 내 흙길 조성 확대 등 달라지는 양천의 모습 담아
▲ 이기재 양천구청장.
▲ 이기재 양천구청장.

양천구는 갑진년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 구민 생활과 밀접한 제도, 주요 정책을 한데 모아 5대 분야 61개 사업으로 구성한 ‘2024 새해 달라지는 양천생활’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올해 구는 ▲깨끗한 도시–동 주민센터 승강기 신규 설치 등 12건 ▲건강한 도시–목동교 멀티스포츠존 조성 등 12건 ▲안전한 도시-공항소음피해지역 공항이용료 지원 등 12건 ▲따뜻한 도시-양천형 더 돌봄서비스 사업 등 14건 ▲행복한 교육도시-권역별 미래교육센터 조성 및 운영 등 11건 총 61개의 구민 생활밀착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살기 좋은 도시, 깨끗한 도시

▲ 목동9단지 아파트 전경.
▲ 목동9단지 아파트 전경.

저소득 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해 삶의 질을 높이는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집수리 시공’ 지원 분야는 도배, 장판, 단열, 싱크대 등 총 18종이며 가구 당 최대 250만 원을 지원한다. 취학연령(8~19세) 양육 가구를 대상으로 ‘공부방 조성 사업’을 병행 추진해 쾌적한 학습 환경을 마련한다. 

가구 당 최대 200만 원의 한도에서 장판, 커튼, 책상 및 의자, 책장 등 7개 품목 중 자율 선택할 수 있다. 아울러 각 부서에 산재해 있던 집수리 관련 사업을 통합 관리해 수요자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동 주민센터와 자치회관을 방문하는 보행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목5동, 신정6 · 7동 주민센터에 승강기를 신규 설치한다. 버스의 실시간 위치와 도착 시간을 안내하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도 확대 설치한다. 단말기가 설치되지 않은 마을버스 정류장 41곳, 시내버스 정류장 12곳에 추가 설치한다.

노외 공영주차장의 효율적인 운영체계 구축과 이용 편의 개선을 위해 ‘온라인 신청 시스템’을 구축하고, 24시간 빈틈없는 공영주차장관리를 위해 통합주차관제 대상을 12개 주차장으로 확대한다.  

이 외에도 동 주민센터의 공구대여소를 20개소로 확대하고 주 1회 운영하던 무료법률상담 서비스도 주 2회로 확대하는 등 행정만족도 제고에 주력할 계획이다.


□ 활력 있는 건강한 도시

▲ 모새미작은도서관 개관식.
▲ 모새미작은도서관 개관식.

안양천 목동교 하부에는 MZ세대의 스포츠 · 여가 공간인 ‘멀티스포츠 존’이 조성된다. 스케이트 보드, 인라인 스케이트 등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엑스게임장부터 러닝 트랙, 피트니스 존 등이 마련돼 지역 청소년과 청년의 활력 넘치는 일상을 응원할 특색 있는 체육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장애인, 노약자 등 보행약자가 편리하게 산책할 수 있도록 지양산 무장애 데크길을 0.5km 확대 연장한다. 휠체어 및 유모차가 다닐 수 있도록 폭이 넓고 경사로가 낮은 산책로를 확충하고, 노후시설도 정비할 계획이다.

구민쉼터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계남근린공원의 노후시설도 전면 보수한다. 공원 입구와 놀이터의 노후경사로 및 안전울타리를 재정비하고 파손된 그늘막과 바닥포장을 교체해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공원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노후된 단일형 운동시설을 복합형으로 교체 설치하고, 지붕 구조를 도입해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체력단련이 가능토록 개선한다. 운동공간 내부에는 벤치와 테이블을 설치해 휴게 공간의 기능을 겸비하도록 할 계획이다.  


□ 쾌적한 생활, 안전한 도시

공항소음피해지역 구민을 위한 지원방안도 확대된다. 소음대책인근지역을 포함한 피해지역 구민에게 국내선 4천 원, 국제선 1만7천 원의 김포공항 이용료를 1인당 연 2회 지원한다. 또한, 청각장애인 등록 대상은 아니나 난청으로 고통받는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에게는 보청기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공항소음피해지역 청력정밀검사 및 심리상담 서비스 지원 기준을 완화해 혜택을 확대한다.

학교 주변 통학로와 범죄취약지역에 방범용 폐쇄회로카메라(CCTV) 40대를 신규 설치하고, 노후관제시스템을 교체해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한다. 신월 2·3·5동 지역 85곳에는 스마트보안등을 교체·신규 설치한다. 안심이 앱과 연동돼 앱 이용자가 접근 시 조도를 높여 시야확보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위급상황 시 긴급신고와 함께 조명을 깜빡여 주변에 위치를 알리는 스마트보안등 설치로 안전한 야간 귀갓길이 조성될 예정이다.  

버린 만큼 비용을 부담하는 음식물류폐기물 전파식별(RFID) 종량기도 지역구분 없이 100대를 추가 설치해 총 300대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주민부담 경감과 음식물류폐기물 배출 감량 효과를 도모하고자 한다.

여름철 집중호우 시 실시간 안양천 통제 상황을 별도 문의, 방문 없이 온라인, 모바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안양천 통제 알림시스템’도 구축된다.


□ 다양한 복지를 실현하는 따뜻한 도시

▲ 지난 2일 2024 시무식에서 새해 비전을 설명중인 이기재 양천구청장.
▲ 지난 2일 2024 시무식에서 새해 비전을 설명중인 이기재 양천구청장.

긴급하고 일시적으로 돌봄이 필요한 가구에는 ‘양천형 더 돌봄서비스’를 지원한다. 기존 돌봄SOS서비스 이용자 중 서비스 종료 후에도 추가 지원이 필요한 구민에게 일시재가, 동행특급, 명절특식 서비스 등을 제공해 공백 없는 촘촘한 돌봄 환경을 조성한다.  

밑반찬 바우처, 찾아가는 세탁서비스 사업 등 삶의 기본 요소이면서 효과가 검증된 기초생활 지원 사업을 강화하고, 동 주민센터에서 대여할 수 있는 공유휠체어 수량을 확대하는 등 생활밀착형 복지로 살기 좋은 양천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행복한 교육도시

대한민국 미래교육 비전을 제시하고 교육정보 교류 및 소통의 장으로 사랑받았던 Y교육박람회가 올해부터 매년 5월에 개최된다. ‘Y교육박람회 2024’는 학교 연계를 강화하고 초·중·고, 성인뿐만 아니라 유·아동으로 참여대상을 확대해 전국 규모의 최대 교육축제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진로·진학 설계 및 상담, 교육설명회 등의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양천교육지원센터’도 문을 연다. 아울러 4차 산업분야 주요기술에 대한 체험 및 교육 강좌를 제공하는 권역별 미래교육센터를 기존 신정동 외에 목동, 신정3·신월생활권에 추가 개관해 미래인재 양성에 힘 쓸 예정이다.

100세 시대를 맞아 증가하는 평생학습 수요에 발맞춰 신월동 지역에 기술  특화형 ‘신월평생학습센터’를 조성한다.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요리, 원예, 재봉 등의 전문 특강을 통해 취·창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평생학습 수강 희망생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양천구의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한 곳에서 확인, 접수,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평생학습 통합포털’도 구축한다.

새해 달라지는 양천생활은 구청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 공유할 수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이번 ‘2024 달라지는 양천생활’에는 구민생활과 밀접한 핵심 정책과 주요 시책, 제도가 총망라돼 있으니 적극 활용해 주시길 바라며, 계획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누구나 살고싶고 살기좋은 도시 양천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