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6 10:29 (금)
이수희 강동구청장 신년 인터뷰
상태바
이수희 강동구청장 신년 인터뷰
  • 안희덕 기자
  • 승인 2024.01.2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수희 강동구청장.
▲ 이수희 강동구청장.

2024년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이 궁금합니다.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교통민생(民生) 해결입니다.

지금 강동은 동부 수도권의 중심으로 거듭나기 위해 역동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대규모 재건축·재개발과 업무단지 조성으로 2025년 이후 인구 5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30·40세대의 전입 비율이 높고, 서울시 기준 합계출산율 2년 연속 1위를 기록할 만큼 성장 잠재력이 높습니다.

급격한 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 수요에 대비하고, 고덕비즈밸리 등 상업업무단지 조성에 따른 고용 창출과 경제 유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강동의 발전은 교통에서부터 그 해답을 찾아야 합니다.

이제 교통은 민생이고 복지입니다. 강동의 대중 인지도를 높이고,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강남 등 도심으로의 접근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특히, 우리 주민들이 출퇴근 전쟁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래서 GTX-D 강동구 경유, 지하철 9호선 4단계 연장, 5호선 직결화, (마을)버스 노선 증차 등 동부 수도권 교통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교통 핵심 현안을 수시로 모니터링해 교통 민생(民生) 해결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GTX-D 노선 강동구 경유, 지하철 5호선 직결화 등 교통망 구축 계획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지난 2022년 12월 8일 ‘고덕대교 서명운동’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이수희 강동구청장.
▲ 지난 2022년 12월 8일 ‘고덕대교 서명운동’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이수희 강동구청장.

최근 인접 지역 신도시(하남, 구리, 남양주 등)의 지속적인 개발로 통행인구와 교통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5호선 하남검단산역 연장 이후 열차 혼잡도 증가로 기존 5호선 이용 주민들의 불편이 지속되고 있으며, 게다가 8·9호선도 하남, 구리, 남양주로 연장이 계획되고 있어 향후 김포골드라인과 같은 상황이 강동구에서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미리 계획하고 대비해야 할 때입니다.

따라서 강동구의 교통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서는 GTX-D 노선 같은 광역 교통망 확충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현재 대통령 공약 국정과제에 ‘GTX 신규노선’ 확대가 포함되었고, 국토부에서 진행 중인 GTX-노선 연장 및 신설 관련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확충 통합기획연구’ 용역의 결과가 올해 초에 있을 예정으로, 우리 구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를 비롯한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 및 건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구도 지난해 11월부터 자체적으로 GTX-D 노선 강동구 도입을 위한 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올해 4월까지 진행되는 용역을 통해 GTX-D 강동구 도입의 타당성과 경제성을 입증할 객관적인 근거를 확보해 최종적으로 국토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강동구 경유안이 반영되게끔 할 계획입니다.

민선 8기 취임 직후부터 구민의 숙원사업인 GTX-D 노선 강동 유치와 5호선 직결화를 위해 국토부 장관을 직접 찾아가 면담을 진행하는 등 우리 구의 교통현안 해결을 위해서라면 적극적인 자세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하철 5호선의 경우 강동역에서 하남검단산 방면과 마천 방면으로 분기되어 실제 반쪽 노선으로 운영됨에 따라 긴 배차 간격과 높은 혼잡도로 주민 불편이 많습니다.

특히, 출근 시간대 강동~하남 구간의 경우 모든 역들이 환승 구간이 없어 탑승인원이 분산되지 않고, 도심으로 출근하는 인원만 가중되어 체감 혼잡도가 높습니다.

5호선이 지난해 4월부터 출·퇴근시간에 4회 증회되었으나 근본적인 이용편의 개선과 도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굽은다리역과 둔촌동역을 연결하는 5호선 직결화 사업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2022년 10월 오세훈 시장이 강동구에 방문했을 때도 5호선 직결화에 대한 필요성을 특히 강조하여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였고, 시에서 추진 중인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타당성 재검토 및 종합발전 방안 연구’ 용역에 5호선 직결화 사업이 포함되어 검토 중에 있으며, 최종적으로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서울시, 국토부와 계속 협의해 나갈 것입니다.

지난해 3월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이 착공보고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습니다.

서울시에 9호선 연장을 최초로 건의했던 지난 2007년 이후 16년 만에 사업계획이 승인된 것으로, 특히, 오랜 기간 주민설명회, 공청회 등을 열어 주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왔고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서울시 등 관계부처를 구민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찾아다니며 9호선 연장의 필요성을 설득해 이뤄낸 결과입니다.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이 완공되면 고덕역이 5‧9호선 환승역이 되면서 혼잡한 5호선의 숨통을 틔워주고, 나아가 동남로인 고덕역(가칭)-한영외고역(가칭)-길동생태공원역(가칭)을 축으로 새로운 중심지를 형성할 것입니다. 또한, 2028년 완공 후에는 환승 없이 강남까지 20분 대로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지하철 8·9호선 연장으로 경기도 동북부 신도시(하남, 구리, 남양주, 의정부, 등)를 수용하는 거점도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경기도와 충청권을 이어주는 세종~포천 고속도로(제2경부고속도로)도 서울시에서 유일하게 강동(고덕동)을 지나면서 명실상부한 사통팔달(四通八達) 교통 중심지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GTX-D 유치와 지하철 사업이 당장의 교통 민생의 해결로 이어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기에 버스노선 연장과 증차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강동01번 마을버스가 지난해 8월부터 고덕비즈밸리 지식산업센터까지 연장 운행을 시작했고, 3318번, 342번 버스도 증차하여 운행하고 있으며, 지하철과 연계한 버스노선 확충을 위해 버스 주·박차장 부지 확보에도 노력하는 한편, 환승에 불편함이 없도록 관련 정책도 조속히 추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하철 8·9호선 연장, 세종-포천 고속도로 준공, GTX-D 노선 강동구 경유, 지하철 5호선 직결화, (마을)버스 증차 등 촘촘한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통민생 개선을 통해 강동의 대중 인지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올해 암사초록길 준공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강동구 한강변의 미래 모습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지난 2022년 10월 4일 암사초록길 조성 현장 라운딩하는 이수희 강동구청장.
▲ 지난 2022년 10월 4일 암사초록길 조성 현장 라운딩하는 이수희 강동구청장.

최근 서울의 자치구 경쟁력은 한강을 위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한강을 접한 11개 자치구들의 개발‧계획이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그 중심에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지난해 3월, 서울시에서 한강을 서울의 대표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발표하였고, 한강의 생태를 보존하면서도 한강의 편의성, 매력 등을 높여 서울을 글로벌 도시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우리 구 암사초록길 사업이 포함되었으며, 올해 말 준공 예정입니다. 단절된 생태환경을 복원하고, 암사동 선사유적지와 한강공원을 녹지로 연결하는 등 접근성을 강화해 새로운 석양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만, 강동구에게 한강은 숙제이자 희망입니다. 우리 구는 한강 상류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상수원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군사보호구역(대공방어협조, 비행안전, 제한보호구역), 생태경관보전지역 등 여러 규제 지역으로 묶여 있고, 결국, 그간의 한강 개발은 잠실까지만 이어지고, 강동의 한강 개발은 제한적이였습니다.

이에 한강 수면을 걷는 듯한 스카이워크를 친환경적으로 조성해 한강에서 가장 아름다운 강동의 낙조를 주민들에게 알리고, 힐링 공간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현재 미래한강본부 자연성회복과 주관으로 사업 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이며, 용역 기한이 올해 2월까지인 만큼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하남시 등 한강을 접한 인근 지자체와 연계해 한강변 상류권 규제를 해소(완화)할 수 있는 방안도 다각도로 검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취임 이후 1년 6개월은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강동구에 발맞춰 구민들의 삶도 함께 변화시킬 초석을 마련한 시간이었고, 향후 3년은 미래 30년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강동구의 힘찬 변화를 끌어가고, 구청장으로서 일할 기회를 얻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하며, 이제는 힘찬 변화를 위해 모든 구정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이제 강동구는 강남 4구를 넘어 경제·교통·환경 등 동부수도권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강동에 산다는 것 자체가 자긍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원칙과 소신을 지키며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은 법령을 준수하며 외압에 휘둘리지 않고 안 되는 것은 안 된다고 말할 수 있는 업무에 대한 소신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취임하는 날부터 원칙과 소신을 지키며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겠다고 했고, 구청장인 저부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로서 우리 강동구도 청룡의 힘찬 기운을 받아 변화를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