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웹 UPDATED. 2024-04-26 10:29 (금)
의대 교수들 사직서 확산…"제자 없는 학교, 의미 없어"
상태바
의대 교수들 사직서 확산…"제자 없는 학교, 의미 없어"
  • 안원찬 기자
  • 승인 2024.03.1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의과대·동아대의대·인제대의대 등 성명
▲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에서 사직서 제출 시기 논의를 위한 총회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에서 사직서 제출 시기 논의를 위한 총회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의 미복귀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과 의대별 정원 배분이 임박하면서 의대 교수들의 사직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차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교수협의회는 19일 성명을 내고 "정부 정책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전공의들과 의대생들에게 피해가 발생한다면 스승인 교수들도 함께 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졸속 필수 의료 정책 시행계획 발표로 환자 곁을 지키고 있던 전공의들이 사직했다"며 "향후 훌륭한 의사로 성장할 의대생들이 앞으로의 상황을 비관해 휴학계를 제출한 상황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환자들의 고통과 불안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정부는 2000명 의대정원 증원이 필요하다는 납득할만한 근거도 제시하지 못하고, 당장 교육을 담당하는 의과대학의 미흡한 시설, 장비 및 인력 준비 상태도 확인하지 않고 내년부터 바로 2000명 증원하겠다는 무책임한 발언을 지속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건강보험 재정 고갈·고령화 사회에 대한 구체적 고려 없이 유권자의 표를 얻기 위한 포퓰리즘 공약과 같은 필수의료 패키지로 지역의료를 살리고 공정한 보상을 하겠다는 공수표를 날리고 있어 회의를 느낀다"면서 "사직한 전공의를 범죄자 취급하며 형사 처벌·면허 정지·법정 최고형 구형 등 협박으로 일관하는 정부의 정책에 동조해 대학병원을 지키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전공의들과 의대생들을 강압과 협박으로 돌아오게 하려는 비민주적인 행위를 중단하고, 원점에서 전문가와 함께 의료개혁을 재논의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동아대 의대 교수협의회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전공의와 의대생의 신상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압도적 찬성으로 사직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또 "학생들이 없는 학교와 대학병원은 교육기관으로서의 의미를 갖지 못한다"면서 "교수들은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 의학을 연구하는 연구자 이전에 학생들을 교육하는 교육자”라고 말했다.

이들은 “전공의들의 사직으로 죽을 힘을 다해 버티고 있다"면서 "학생들의 휴학으로 대학교수로서의 역할은 아예 없다”고 했다.

인제대 의대 교수협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의 의료개혁은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의대 교육, 1차 의료인 양성, 필수·지역의료 보강 등 지금 가능한 정책을 뒤로 한 채 의사 수를 늘리는 공급정책이며 10년 후에도 효과는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필수의료 담당자 및 전문가들과의 협의 없는 정책을 중단하고 의사 및 학생 대상 행정·사법적 불이익 중단, 각 분야 대표성 보유 전문가와 필수·지역의료 장단기적 대안 마련 및 협의체 구성 등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이런 요구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대다수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개별적인 사직서를 제출할 것”이라면서 “의사 인력의 40%가 빠진 공백을 메우느라 한계에 달했다”고 말했다.

앞서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오는 25일부터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25일은 정부로부터 행정 처분 사전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이 의견을 제출해야 하는 마지막 날이다. 의견을 제출하지 않는 경우 전공의들의 면허가 정지될 수 있다.            

전날 서울대·연세대 의대 교수들은 오는 25일부터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했다.

'빅5' 인 서울성모병원 등 8개 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는 지난 14일 자발적 사직서 제출을 의결했다. '빅5'인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해 울산의대·강릉아산병원 교수들로 구성된 울산의대 교수협 비대위 역시 지난 7일 긴급 총회를 열고 전 교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빅5' 병원인 삼성서울병원을 비롯해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성균관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도 지난 17일 대국민 호소문을 내고 "정부가 사태 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의료현장을 떠날 수밖에 없다"고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전남교육청, 초등교사 임용에 ‘다문화인재전형’ 신설한다
  • 양천해누리복지관 20년 “미래의 청사진을 밝히다”
  •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광주시 ‘2024 광주 왕실도자 컨퍼런스’ 국제적 도자 문화 대열 합류 위해 명칭 변경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
  • 국립순천대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농업신기술 산학협력지원 사업’ 선정